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도쿄올림픽 내년 7월23일 개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래 일정에서 거의 1년 연기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확산 여파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이 내년 7월23일 개막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일본 <엔에이치케이>(NHK) 방송은 30일 복수의 도쿄도 관계자 말을 인용해, 도쿄올림픽은 2021년 7월23일, 도쿄패럴림픽은 같은 해 8월24일 개막하기로 도쿄도와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일본 정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애초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은 각각 올해 7월24일과 8월25일 개막할 예정이었다. 날짜는 하루씩 당겼지만 요일은 원래 일정처럼 금요일이다. 1년 뒤 거의 같은 일정으로 대회를 열어 이미 만들어둔 개최 계획을 되도록 유지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내년 봄인 5~6월 개최하는 방안도 한때 검토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수습이 지연될 경우 또다시 취소 및 연기론이 불거질 수 있는데다, 충분한 대회 준비 기간 확보를 위해 여름 개막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지난 24일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은 사실상 1년가량 연기가 결정된 상태였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당시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과 전화 회담을 하고 난 뒤 기자단에 “(국제올림픽위원회에) 대회를 1년 정도 연기해주지 않겠느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국제올림픽위원회도 당시 성명을 통해 “2021년 여름 안에” 도쿄올림픽을 개최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도쿄/조기원 특파원 garden@hani.co.kr

▶[연속보도] n번방 성착취 파문
▶신문 구독신청▶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