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교육부 '독도는 일본땅' 日 검정 중학 교과서에 "즉각 시정" 강력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 중학 사회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

교육부 "일본의 교과서 역사 왜곡과 영토 주권 침해 부당성 계속 지적할 것"

세계일보

24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현지 출판사의 중학교 교과용 도서에 독도가 ‘다케시마’(竹島)로 표기돼 있다. 이 교과서는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 주장을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해 해결하려고 했으나 한국이 거부했다고 소개했다. 연합뉴스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등 왜곡된 역사 인식과 일방적인 주장을 실은 일본 중학교 교과서가 24일 검정을 통과한 데 대해 교육부는 “매우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검정 결과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로 낸 성명에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히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일본 영토로 주장하는 등 사실을 왜곡하는 내용이 포함된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면서 이렇게 강조했다.

문부과학성은 이날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에 중학교 교과서의 검정 결과를 서면 보고했다.

검정에 합격한 일본 사회과 역사·공민·지리 교과서 대다수에 ‘독도는 일본 영토인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취지로 그간 일본 정부가 일방적으로 주장했던 왜곡된 역사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는 “이번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들은 대한민국의 독도 영토 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했을 뿐 아니라 과거 일본의 제국주의 침략을 미화하고 그 과정에서 자행된 강제동원 수탈과 일본군 위안부 등 전쟁 범죄를 의도적으로 축소·은폐했다”며 “그동안 대한민국 정부가 일본 교과서 검정에 강력히 항의하고 왜곡 내용의 시정을 촉구해왔으나, 이번 검정에 합격한 중학교 교과서에 또다시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 왜곡 기술이 포함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교과서를 통해 역사 왜곡을 반복하는 것은 과거를 속이고 감추려는 부끄러운 시도고, 현재의 한·일 관계와 동북아시아 평화를 해치는 행위”라며 “미래 세대에 그릇된 역사관과 영토관을 주입하는 교과서는 주변국과의 역사 화해를 가로막고 동북아 공동체의 미래까지 위협한다”고 우려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계속해서 어두운 역사를 감추고 왜곡하면 주변국뿐 아니라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일본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이제라도 과거를 직시하고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역사를 올바르게 가르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일본의 교과서 역사 왜곡과 영토 주권 침해의 부당성을 계속해서 지적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가 이를 바로잡을 때까지 관련 기관, 민간·사회단체와 협력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한윤종 기자 hyj0709@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