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번엔 文이 직접 “중국인 입국금지 불가능… 실익도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 쟁점화,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도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야 4당 대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논의를 하기 위해 만난 자리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꾸준히 이어져온 중국인 입국금지 요구에 대해 “입국금지는 불가능하고, 실익도 없다”고 밝혔다. 전날 청와대가 5가지 근거를 대며 입국금지를 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한데 이어 대통령까지 직접 해당 요구를 일축하고 나선 것이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여야 4당 대표와의 코로나19 관련 회동에서 문 대통령은 이 같이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것(중국인 입국금지)을 정치 쟁점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아니냐”고 따져묻기도 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이후로 특별심사를 하면서 중국인 입국자 중 새로운 확진자가 없고, 하루 2만명 가까이 들어오던 중국인 숫자가 1000명 수준으로 줄었다”며 “중국 쪽 입국금지는 이미 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는데, 입국금지를 할 경우 우리 쪽 불이익이 더 크다”고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중국으로부터의 의약품 수입 등에 악영향을 줄 수 있고,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할 경우 오히려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의 입국 금지 대상이 될 수 있다”고도 설명했다. 이런 이유로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겠다고 거듭 밝힌 것이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사태 초기부터 감염원 근본 차단을 위해 중국으로부터의 입국금지를 요청한 것”이라면서 “지금이라도 입국금지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문 대통령은 “초기라면 몰라도 지금 상황에서는 실효적이지 않은 것 같다”고 재차 강조했다고 한다.

세계일보

28일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만났다. 왼쪽부터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재인 대통령,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청와대 제공


이어 문 대통령은 국내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대구의 신천지예수교회 검사 결과가 심각하다”며 “전국 곳곳에 신천지 신도들이 있어 대구와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까 걱정이 많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특히 심각한 대구·경북지역의 병상 확보와 관련해 우려가 제기된 데 대해선 “현재 질병관리본부와 대구시가 함께 논의·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의) 증가세부터 끊는 게 관건”이라며 지역사회 감염 우려를 차단하기 위해 종교행사 등 밀집 행사를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일각에서 나오는 ‘4·15 총선 연기’ 주장에 대해서는 “(코로나19의) 진정 시기를 지금 가늠하고 이야기하긴 어렵다”고 답변했다. 또, 다음달 초에 국회에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겠다고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방역’과 더불어 ‘경제’의 중요성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세계일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27일 춘추관에서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요구 관련 청와대 공식 입장을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TV 제공


앞서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정부가 중국인 입국을 전면 제한하지 않은 것은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가운데 최선의 대응 방안을 검토한 결과”라면서 “‘중국 눈치보기’라는 일각의 주장은 유감”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정부가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지 않는 것은 방역의 실효적 측면과 국민의 이익을 냉정하게 고려한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정부가 전면 입국금지를 하지 않은 이유를 크게 5가지로 나눠 그동안 정부를 향해 제기돼온 비판들을 조목조목 반박하기도 했다.

그러나 입국금지 여론이 줄어들기는 커녕, 청와대가 제시한 통계 자료가 잘못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입국금지가 ‘실익이 없다’고 강조한 것도 이런 논란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정부는 지난 4일부터 코로나19의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의 입국만 금지하고 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