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유시민 "대구시장, 정치 이용하려 코로나 열심히 막을 생각 없는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민선 기자]

머니투데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3일 오전 서울 마포구 노무현재단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25일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과 관련,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를 비난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오후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 생방송에서 코로나19 국내 확산 사태와 관련해 '중국인 입국 금지'를 촉구하는 보수 정치인들을 향해 "이 사태를 해결하려는 어떤 의지보다 이 사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의지가 더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일갈했다.

특히 권영진 대구시장을 겨냥해 "보수당 소속이니까 책임을 중앙정부에 떠넘겨야 정치적으로 볼 때 총선을 앞두고 대구·경북 시민들의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또 "별로 열심히 막을 생각이 없지 않나 하는 의심까지 든다"며 "전염병이 번져서 '문재인 폐렴'이라고 공격하고, 문재인 정권이 친중 정권이라 중국 눈치를 보느라 중국인 입국을 안 막아서 나라가 이렇게 됐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지사를 향해서는 "(대응 국면에서) 보이지를 않는다"며 "경북도지사나 대구시장은 (신천지 신자들의 동선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나도 안 하고 신천지에도 협조해 달라고 읍소하는 것밖에 안 하고 있다"고 했다.

정세균 총리가 이날부터 대구·경북 지역에 상주하며 현장 대처를 진두지휘하게 된 것에 대해서도 "달리 말하면 대구지사와 경북지사한테 맡겨서는 대책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해설했다.

머니투데이

내달 대학 개강에 맞춰 입국한 중국 유학생 신입생들이 24일 인천국제공항 중국 전용 입국장에 들어서고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 이사장은 신천지에 대해서는 "스스로 피해자가 될 확률을 높이는 위험한 행동을 한 것, 그리고 그 행위를 통해서 타인의 건강까지 심각하게 위험하게 했고, 국가적으로 어마어마한 피해를 만들어 낸 것, 이것에 대해서는 깊이 사과부터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또 "(신천지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정도가 아니라 숨기고 감췄다"며 "물론 신천지가 범죄를 저지른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지나치지만, (이만희) 총회장 명의 성명이나 대변인이라는 사람이 인터넷에 나와서 말한 것을 보면 사람들을 열받게 하려고 나온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확진자들을 살릴 수 있는 것은 예수님이나 이만희 총회장이 아니다"라며 "그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 또 다른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할 수 있는 것도 하느님이나 예수님, 이만희 총회장이 아니고 질병관리본부와 방역 전문가들과 의사, 공무원들"이라고 강조했다.

한민선 기자 sunnyda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