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인터뷰]홍익표, 대구·경북 봉쇄 논란에 "지역봉쇄 의미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일 브리핑서 "통상 차단조치 넘는 최대 봉쇄조치 시행"발언 논란

"보건당국 사용 용어로 방역망 더 촘촘히 하겠다는 뜻"

"코로나19 조기 극복 의지 표현으로 지역봉쇄 절대 아냐"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대구·경북지역 봉쇄조치 발언 논란과 관련해 “보건당국에서 쓰는 용어와 국민께서 받아들이는 언어간 약간의 오해가 있어 빚어진 일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데일리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정청협의회 후 브리핑에서 “현 단계에서 바이러스 전파를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 대구·경북·청도 지역을 감염병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는 최대 봉쇄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일부 대구·경북도민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중국 봉쇄는 안 하면서 대구·경북을 봉쇄한다고 하니 납득할 수 없다” 등의 반감을 잇따라 표현했다.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즉각 해명했다. 민주당은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최대한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의미는 방역망을 좀 더 촘촘히 해 코로나19 확산과 지역 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의미하고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고 사실 관계를 바로 잡았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보건당국에서 봉쇄와 완화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조기 차단하기 위해 방역 차원에서 봉쇄와 완화라는 용어를 쓴다”며 “방역 차원에서 보다 촘촘하고 꼼꼼한 차단 정책을 펼치겠다는 얘기지 지역을 봉쇄하겠다는 얘기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구·경북지역에서 확산하고 있는 코로라19를 조기에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며 “지역 봉쇄를 얘기한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대구·경북지역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국무총리가 현장에서 직접 지도하고 있다”며 “정부와 여당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구·경북 지역의 불안과 감염병을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미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