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S&P, 코로나19 여파.. 韓올해 성장률 '2.1%→1.6%' 하향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韓공급망 차질, 제조업 영향.. 중간재 중국수출 감소"

"한은 2차레 기준금리 인하 전망 유지.. 재정정책 시행"

중국 성장률 5.7%→5% 낮춰.. 아태지역 타격 불가피

[세종=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1%에서 1.6%로 0.5%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S&P는 19일 보고서에서 한국의 경우 인구이동 감소와 공급망 차질을 이유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1%에서 1.6%로 0.5%포인트 낮췄다고 밝혔다. 내년 경제성장률은 2.8%로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데일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19일 ‘제7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경제활력대책회의 ’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P는 방한 관광객의 전체 지출 중 중국 여행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44%나 되지만 한국의 전체 국내총생산(GDP) 대비 관광산업 비중이 1% 밖에 되지 않아 실질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공급망 차질로 인한 제조업 여파와 중간재(intermediate goods)의 중국 수출 감소 등이 보다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S&P는 한국은행이 올해 두 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0.75%로 인하할 것이라는 기존 전망을 유지했다. 아울러 대외영향을 상쇄할 수 있는 상당한 규모의 완화적 재정정책도 시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S&P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코로나19 발생 이전보다 0.5%포인트 낮은 4.3%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S&P는 중국과 상대적으로 밀접한 관계에 있는 홍콩과 싱가포르의 경제성장률이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홍콩과 싱가폴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기존보다 각각 약 1% 가량 하락한 -1%와 0.5%를 보일 것으로 추정했다.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은 기존 추정치 5.7%에서 5%로 하락한 후 내년에 6.4%로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S&P는 “한국을 비롯한 호주, 대만, 태국, 베트남에 코로나19가 미치는 여파는 상대적으로 작겠지만 경제성장에 대한 타격은 불가피해 보인다”면서 “현재 상황이 유동적인만큼 전망치에 대한 불확실성도 일반적인 경우 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숀 로치(Shaun Roache) S&P 아태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발 코로나 19 가 아태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인구이동, 공급망, 무역, 원자재 가격 측면에서 두드러질 것”이라며 “금융시장 불안이 과도하게 증폭되는 경우도 있지만 현재까지 시장 변동성은 그리 높지 않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