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우한폐렴에 무너진 김정은···정면돌파는 커녕 방중설마저 쏙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8일부터 단둥 영사부 북한 비자 발급 중단

산소호흡기 국경교역 중단, 국가비상방역체계 가동

미국과 지지부진한 협상 타개책으로 지난해 말 ‘정면돌파전’을 선택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장애물을 제대로 만났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지역에서 발원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확산하면서 불가피하게 봉쇄정책에 나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중국 내 대북 소식통은 29일 “28일부터 신의주와 단둥을 잇는 세관이 폐쇄됐고, 북한이 단둥에서 운영하는 영사부에선 북한 비자 발급을 공식 중단했다”며 “북·중 접경지역에서 전반적으로 무역이 중단되고 있다”고 전했다. 단둥 영사부 게시판엔 “신형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 발생 관련하여 조선(북한) 입출국 사증 발급하지 않음”이라는 안내문이 붙었다.

중앙일보

북한이 중국 단둥에서 운영하고 있는 영사부에 북한 비자발급을 중단한다는 안내문을 28일 게재했다. [사진 자유아시아방송]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주부터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을 중단했다. 이어 북한 당국이 인적 왕래를 차단하면서 국경 무역마저 위축이 불가피해졌다.

임수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북한이 정면돌파전에 나서기로 한 건 대북제재의 예외인 관광이나 중국과의 무역 또는 지원 등을 염두에 뒀을 것”이라며 “우한 폐렴에 따른 봉쇄정책으로 중국인 관광객 유치는 물론이고 무역 감소로 이어져 경제적 어려움이 커지면서 내부 짜내기에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북한은 김 위원장의 야심작으로 지난달 개장한 평남 양덕군의 온천 관광지에 중국인 관광객이 오지 않으면서 관광수입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북한의 산소호흡기 또는 뒷문으로 여겨졌던 중국산 물품의 유입 감소 등으로 인해 김 위원장이 정면돌파전을 내세우자마자 어려움에 봉착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설이 돌았는데 우한 폐렴으로 인해 이마저도 여의치 않을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익명을 원한 고위 탈북자는 “북한에선 최고지도자의 건강이나 안전이 완전히 담보(보장)되지 않고, 조금이라도 우려가 있으면 일정을 취소한다”며 “최근 우한 폐렴이 확산일로에 있는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이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대북지원도 당분간 중단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연일 방역과 예방을 강조하고 있는 노동신문은 29일에는 무려 세 꼭지의 기사를 통해 예방대책 수립과 한국 및 주변국들의 감염 동향을 전했다. 북한은 우한 폐렴과 관련해 28일 국가 비상방역체제로 전환하고 경계수위를 높였다.

현재까지 북한에서 우안 폐렴 환자의 발생 사실이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대외선전 매체인 내나라는 28일 "국경, 항만, 비행장들에서 위생 검역 사업을 강화하여 철저한 방역 대책을 세우고 있다"며 "이 병이 발생한 지역들에 대한 여행을 될수록 금지하고 있으며, 외국 출장자들에 대한 의학적 감시를 책임적으로 하여 의진자(의심 환자)들을 제때 격리하고 있다"고 밝혀 실제 의심환자가 발생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정용수 기자 nkys@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