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선거제 개혁

김관영 “한국당, 선거법 원안 표결하면 국회정상화 제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 “모든 법안 상정, 토론 후 표결하자”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16일 선거법 협상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고위관계자로부터) 선거제 개혁에 대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원안을 표결한다면 본회의 표결에 참여하고 국회를 정상화하겠다는 제안을 들었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에 “모든 법안을 국회 본회의에 상정하고 충분한 토론을 거친 후 표결하자”며 “한국당이 이 제안을 공식화하고 대화와 타협으로 국회를 정상화시키길 호소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4+1 협의체에 참여한 정의당과 민주평화당+대안신당을 향해 “원안에 대한 수정 논란이 자칫 우리들의 개혁에 대한 진심을 호도하는 수단이 돼선 안 된다”며 “당시 합의한 당사자들이 원안에 대해 다시 한 번 찬성 입장을 밝히자”고 강조했다. 또 “한국당과 민주당 두 기득권 정당이 당리당략으로 개혁법안을 왜곡하는 행위에 대해 진짜 개혁세력이 어디인지 보여줄 것을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4+1 협의체의 선거제 개혁안에 대해 캡 씌우니 마니하며 협상을 어렵게 한 것은 민주당”이라며 “민주당의 요구가 당리당략에 따른 것이라는 것도 부정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4+1 정당들에게 감정적인 발언해서는 안 된다”며 “모든 상황 여의치 않으면 차라리 원안을 표결하자. 민주당 의원들 모두가 개혁 정신을 갖고 찬성하면 지금의 혼란도 없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김 최고위원은 한국당에 대해서는 “아마도 한국당이 (원안의) 부결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판단하고 그런 제안을 하지 않나 싶다”며 “당초 지역구 225 대 비례대표 75라는 원안에 대해 합의한 당사자가 선거제 개혁이라는 대의를 모을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가결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구경우기자 bluesquar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