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최근 시험 성공으로 큰 힘 비축…美 언행 삼가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북한이 그제(13일) 동창리에서 엿새 만에 또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발표한 데 이어서 어제는 총참모장이 담화를 내고, 최근 시험들이 모두 성공했다며 전략무기 개발에 그대로 적용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에 언행을 삼가라는 경고도 했습니다.

남정민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국방과학원 대변인 명의로 그제 밤 동창리에서 또 '중대한 시험'을 실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 이번 시험이 자신들의 전략적 핵 전쟁 억제력을 한층 강화하는 데 적용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핵 전쟁 억제력이란 미국이 핵 공격을 못하도록 억누르는 힘, 즉 대륙간 탄도미사일 ICBM을 말합니다.

여기에 더해, 박정천 북한 총참모장은 심야 담화를 내고, 최근의 시험들이 모두 성공했다고 확인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결과는 미국의 핵 위협을 제압하기 위한 또다른 전략무기 개발에 그대로 적용될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박 총참모장은 또 "우리는 거대한 힘을 비축하였다" 면서, "최고 영도자의 어떤 결심도 행동으로 철저히 관철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담화 말미에는 미국이 북한을 자극하는 언행을 삼가야 연말을 편히 보낼 수 있을 거라는 경고를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선물이 무엇이 될지 미국에 달렸다고 위협하며 핵무기 개발 카드까지 꺼내든 북한이, 최악의 경우 새로운 엔진이 달린 신형 ICBM을 시험 발사할 가능성도 현재로선 배제할 수 없습니다.
남정민 기자(jmnam@sbs.co.kr)

▶ ['마부작침 뉴스레터' 구독자 모집 이벤트] 푸짐한 경품 증정!
▶ [2019 올해의 인물] 독자 여러분이 직접 뽑아주세요. 투표 바로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