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서울시, 북한·러시아와 손잡고 이순신 장군 북방유적 발굴 나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간단체 통해 내년 3월부터 나선~녹둔도 유적 발굴조사

이데일리

이달 초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이순신 장군 북방유적 국제학술회의 참가자들이 사전조사에서 발굴된 유물을 보고 있다. 서울시 제공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시는 국내 민간단체인 남북역사학자협의회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북한, 러시아와 함께 이순신 장군의 활약 무대 중 하나인 나선~녹둔도 유적 발굴조사를 본격화한다고 8일 밝혔다.

북측에선 한국의 문화재청과 같은 역할을 하는 민족유산보호지도국이, 러시아에서는 극동연방대학과 공공기관인 러시아군사역사협회가 각각 참여한다.

참가 기관과 단체는 현재 러시아 영토인 연해주 하산군 옛 녹둔도와 북한 함경북도 나선특별시 일대에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이순신 장군 유적의 발굴 조사를 내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순신 장군은 임진왜란 전인 1587년 42세 때 조산보(현재의 함경북도 나선시) 만호 겸 녹둔도 둔전관으로 부임해 그해 여진족과 벌인 녹둔도 전투에서 크게 승리했다. 나선시에는 이순신 장군의 공적비인 ‘승전대비’와 이순신 사령부가 있던 조산진성이 현재도 남아있다.

남측과 북측, 러시아 측은 발굴 조사를 위한 준비 단계로 사전 조사와 현장답사, 국제학술회의를 모두 마쳤다. 사전 작업은 한러분과와 북러분과로 나눠 진행했다. 지난 1일과 6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서는 러시아 측이 지난해와 올해 녹둔도 사전 조사에서 발굴한 조선 시대 백자 조각 등 출토 유물들이 전시됐다.

남측은 출토 유물을 3차원으로 스캔해 내년 발굴조사 착수 전까지 국내 조선 시대 유물들과 비교해 분석하기로 했다. 이달 2∼4일 실시된 현장답사에서는 지금껏 미확인 상태였던 ‘아국여지도’ 상의 조선인 마을 흔적이 다수 확인됐다. 아국여지도는 고종때 연해주 지역 조선인 실태를 조사해 작성한 지도다.

서울시는 내년 발굴 결과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정부, 러시아 등과 협의해 나선~녹둔도의 이순신 장군 북방 유적을 역사문화 유적지로 보존·관리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황방열 서울시 남북협력추진단장은 “대내외 정세가 개선돼 이른 시일 내에 남북이 공동으로 나선과 녹둔도를 자유롭게 드나들며 발굴조사를 추진하는 날이 오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