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전국에 독감 유행주의보 발령…"11월 안에 예방접종"(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손씻기·기침예절 등 준수…"타미플루 부작용 인과관계 입증 안돼"

연합뉴스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시작
2019년 10월 15일 오후 서울 송파구 이승필가정의학과의원을 찾은 시민들이 독감 무료 예방접종을 기다리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질병관리본부가 15일 전국에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질본에 따르면 올해 45주(11월 3∼9일)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의심환자)분율이 외래환자 1천명당 7명으로 유행기준을 초과했다. 2019∼2020절기 인플루엔자 유행기준은 외래환자 1천명당 의사환자 5.9명이다.

질본은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과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유행주의보가 발령되면 9세 이하 소아, 임신부, 65세 이상, 면역저하자, 대사장애자, 심장질환자, 폐질환자, 신장기능장애환자 등 고위험군은 인플루엔자 검사 없이 항바이러스제 처방에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타미플루 등 오셀타미비르 계열 약품의 부작용 논란은 세계적으로 인과관계가 인정되지 않았다고 질본은 설명했다.

소아와 청소년에서 드물게 환각, 섬망 등으로 인한 이상행동이 보고된 바 있지만, 이 약을 투약하지 않은 인플루엔자 환자에게서도 같은 증상이 보고된 사례가 있다.

다만 발생 가능한 사고를 방지하고 중증 합병증을 조기에 인지하기 위해 보호자는 발병 초기에 환자를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또 유행기간에 영유아 보육시설, 학교, 요양시설 등 집단시설에서는 예방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영유아나 학생이 인플루엔자에 감염됐을 경우 집단 내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해열제 없이 체온이 정상으로 회복한 후 24시간까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및 학원 등에 등원·등교를 하지 않아야 한다.

노인요양시설 등 고위험군이 집단 생활하는 시설에서는 직원 및 입소자에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입소자의 인플루엔자 증상 모니터링을 강화해 호흡기 증상이 있는 방문객의 방문을 제한해야 한다. 증상자는 별도로 분리해 생활할 필요가 있다.

정은경 질본부장은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임신부와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 어르신 등은 11월 중으로 예방접종을 완료해달라"며 "손씻기, 기침예절 실천 등 개인위생수칙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aer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