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美하원, ‘쿠르드 침공’ 터키 제재법안 통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압도적 표차...AP “트럼프 철군 실망 보여주는 초당적 법안”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하원은 2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주둔 미군에 대한 철수 결정 이후 터키가 시리아 북부 쿠르드족을 공격했던 것과 관련, 터키를 제재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AP와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하원은 이날 터키 제재 법안을 찬성 403, 반대 16표의 압도적 차이로 가결했다.

하원 의석 분포는 총 435석으로 민주당 235석, 공화당 198석, 무소속 1석이다. 나머지 한자리는 공석이다. 대통령 탄핵조사와 각종 정책 현안을 놓고 공화당과 민주당이 대립하는 와중에도 이번 법안을 놓고서는 양당이 초당적으로 지지한 것이다.

AP는 “터키가 시리아 북부를 침공한 것을 응징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이 지역 철군에 대한 양당의 실망감을 보여주는 초당적 법안이 하원을 손쉽게 통과했다”고 전했다.

이번 제재는 터키에 대한 대부분의 미국 무기 판매를 금지하고 터키 측에 군사 장비를 보내려는 외국인들을 제재하게 된다. 또 터키 고위 관리들의 미국 내 자산을 차단하고 미국 여행을 제한한다.

제재는 법안 통과 후 몇 주 이내에 시작될 예정이며 터키가 쿠르드족 공격을 중단하고 철수할 때까지 계속 효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AP는 전했다.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시리아에서 대통령의 재앙적 결정으로 인한 유일한 승자들은 ISIS(이슬람국가(IS)의 옛 이름), 시리아 정부, 이란과 러시아뿐”이라며 “이러한 강력한 제재들로 미국은 쿠르드족 파트너 공격을 포함해 인권 학대에 대한 책임을 터키 고위 관리들에게 묻고 있다”고 말했다.

하원은 이날 1915~1923년 오스만 제국이 아르메니아인 150만명을 집단학살한 것을 인정하는 결의안도 통과시켰다. 오스만 제국은 오늘날의 터키 지역에 집중돼 있다고 AP는 전했다.

/노희영기자 nevermind@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