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5798322 0092019102355798322 01 0101001 6.1.17-RELEASE 9 뉴시스 0 false true true false 1571818739000 1571818779000

文대통령, 스페인 국왕과 정상회담…"5G 분야 협력시 큰 시너지"

글자크기

한·스페인 정상회담…경제 협력 방안 집중 논의

文대통령,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등 협력 제안

한·스페인, 2020~2021년 상호방문의 해로 지정

스페인, 내년 국제관광박람회에 韓 주빈국 초청

중동 등 해외 건설 분야 공동 진출도 확대키로

펠리페 6세 "한반도 평화 위한 노력 높이 평가"

양국 정상, 24일 한·스페인 비즈니스 포럼 함께 참석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본관에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9.10.23.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한국을 국빈 방문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을 만나 "양국은 함께 협력할 분야가 매우 많다.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와 같은 5G 핵심 서비스 분야에서 서로 협력한다면 큰 시너시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스페인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한국은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같은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혁신 성장의 길을 걷고 있고, 스페인도 '산업연결 4.0 정책'을 통해 산업의 디지털화를 추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펠리페 6세는 문 대통령의 초청으로 24일까지 한국을 국빈 방문한다. 스페인 국왕의 방한은 지난 1996년 펠리페 6세의 아버지인 후안 카를로스 1세의 방한 이후 23년 만이다. 펠리페 6세는 왕세자 신분이던 지난 1988년 서울올림픽 관람 차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다.

펠리페 6세는 스페인의 '경제 협력 대사'로 불릴 만큼 경제·통상 분야에서 대내외적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국왕이다. IT 산업 등 우리나라의 신산업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 대통령은 "국왕께서 왕세자 시절 88 서울올림픽 때 방한하시고 31년 만에 다시 한국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국왕님의 포용적 리더십으로 스페인은 왕실 개혁과 국가 통합을 지속하면서 EU 핵심 주도국으로서 산업 혁신과 첨단 과학 기술을 선도하는 국가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본관에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정상회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10.23.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특히 국왕께서 다보스포럼에 직접 참석하고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경제·통상 행사를 여는 등 스페인의 국제 협력과 경제 발전에 탁월한 리더십을 보여준데 경의를 표한다"고 언급했다.

두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한·스페인 양국 관계 발전 및 실질 협력 확대 방안, 지역 정세 등에 대해 협의했다. 특히 관광·건설 등 경제 협력 확대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두 정상은 내년 양국 수교 70년을 맞아 호혜적 협력을 더욱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지난해 발효된 '워킹 홀리데이 협정'과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체결된 '관광 협력 양해각서(MOU)'를 계기로 양국 간 인적 교류와 소통이 보다 확대되기를 희망했다.

양국 정부는 MOU 체결을 통해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을 한·스페인 상호 방문의 해로 지정하고 디지털마케팅 및 문화유산 홍보 분야에서 협력을 증진하기로 했다.

펠리페 6세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우리나라는 내년 1월 열리는 스페인 국제관광박람회(FITUR)에 주빈국으로 초청됐다. FITUR은 베를린 국제관광박람회, 런던 국제관광박람회와 함께 세계 3대 국제관광박람회로 꼽힌다. 동아시아 지역에서 주빈국으로 초청되는 것은 우리나라가 처음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이 23일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2019.10.23. dahora83@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스페인에서 한국의 매력이 많이 알려져 보다 많은 스페인 국민들이 한국을 방문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두 정상은 양국 건설 기업들이 그간 아프리카, 중동 등 제3국에 공동 진출해 협력 사업을 수행해 온 점을 높이 평가하면서 이같은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한반도 정세 문제도 논의됐다.

펠리페 6세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문 대통령의 의지와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스페인 정부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일관되게 지지해준데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

양국은 정상회담 직후 문 대통령과 펠리페 6세 임석 하에 '관광분야 협력 양해각서'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스페인 무역투자진흥청(ICEX) 간 협력 양해각서' 등 2건의 MOU를 체결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의 부인 레티시아 오르티스 로카솔라노 왕비가 23일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 입장하고 있다. 2019.10.23. dahora83@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OTRA와 ICEX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무역 및 투자 관련 정보 교류·진흥 ▲스타트업·스마트 시티 등 분야에서의 협력 증진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스페인 국왕 내외와 스페인 대표단을 환영하는 국빈 만찬을 개최할 예정이다. 24일 오전에는 한·스페인 비즈니스 포럼에 펠리페 6세 국왕과 함께 참석해 양국 간 미래지향적 경제협력 방향에 대해 연설할 계획이다.

한편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이날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레티시아 스페인 왕비와 별도로 환담을 나누며 방한을 환영했다.

김 여사는 환담에서 "한국에 오신 것을 정말 환영한다"며 "이렇게 좋은 가을날 귀하신 분들이 청와대를 방문하시니 더욱 이곳이 환해지는 것 같아 기쁘다"고 밝혔다.

아울러 "가을은 한국에서 수확의 계절이다. 한국 사람들이 아주 좋아하는 계절이다. 이 계절을 두고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언제나 그것처럼 있으라'는 글로 표현을 하기도 한다. 이렇게 오셔서 정말 고맙다"고 말했다.

ahk@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