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키움의 우승 퍼즐…두산전 완봉승도 해봤던 요키시 “자신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경닷컴 MK스포츠(서울 고척) 이상철 기자

에릭 요키시(30)는 키움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위한 퍼즐이다.

포스트시즌에서 정규시즌만큼 임팩트를 펼치지 못한 데다 두산의 좌타자를 봉쇄해야 할 ‘좌투수’다.

키움은 무서운 기세로 준플레이오프(3승 1패), 플레이오프(3승)를 통과했다. 4~5년간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빠른 투수 교체와 폭넓은 불펜 활용으로 큰 성과를 냈다. 언제 누가 주인공이 될지 모르는 타선도 무시무시했다.
매일경제

에릭 요키시는 6월 9일 잠실 두산전에서 개인 첫 완봉승을 기록했다. 사진=옥영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선발진의 기여도가 조금 떨어졌다. 에이스 제이크 브리검만 고군분투했다. 5이닝 이상 투구한 선발투수가 없다.

선발투수가 타순을 두 바퀴 돌면, 장정석 감독은 교체카드를 만지작거렸다. 한 타자와 세 번째 대결에서 확률적으로 결과가 안 좋은 적이 많았다. 그만큼 선발투수가 초반부터 위기를 맞이했다.

요키시는 준플레이오프 2차전에서 2⅓이닝(7피안타 2볼넷 1사구 3실점), 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4⅔이닝(5피안타 2볼넷 6탈삼진 1실점)을 던졌다. 그는 정규시즌 경기당 평균 6이닝(30경기 181⅓이닝)을 기록했다.

그렇지만 포스트시즌 첫 번째 등판보다 두 번째 등판 내용이 더 좋았다. 플레이오프 3차전에서는 초반 야수 실책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1회초 2사 만루와 3회초 2사 2, 3루 위기를 무실점으로 막았다.

요키시도 ‘개선’에 의미를 뒀다. 그는 “준플레이오프의 경우, LG 타자들이 내 공을 잘 치는 편이었다(정규시즌 LG전 피안타율 0.378). 그래도 플레이오프에서는 투구가 나아졌다고 생각한다. 초반 실점 위기를 넘겨 팀이 분위기를 가져가는데 일조한 부분에 만족한다”라고 자평했다.

키움은 엔트리 변동 없이 한국시리즈를 준비한다. 투수 14명 중 좌투수는 선발의 요키시와 이승호, 구원의 오주원과 김성민, 이영준 등 5명이다. 두산은 ‘기량이 좋은’ 좌타자가 많다. 이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막느냐가 관건이다. 장 감독은 “요키시와 이승호가 좀 더 긴 이닝을 소화하면 좋을 것 같다”라고 바람을 전했다.

요키시는 “투수 교체 시기는 최종적으로 감독님이 결정한다. 그 결정을 존중하되 내가 맡은 역할을 다할 것이다. 당연히 선발투수로서 최대한 긴 이닝을 던지고 싶다”라고 말했다.

요키시는 키움 선발투수 중 가장 많이 두산을 상대했다(5경기). 그리고 두산에 강했다. 두산전 평균자책점은 3.19(31이닝 17실점 11자책)이었다.

8월 11일 고척 경기에서 2이닝 8실점(5자책)으로 부진했을 뿐, 퀄리티스타트가 네 번이었다. 특히 6월 9일 잠실 경기에서는 9이닝 3피안타 6탈삼진 무실점으로 완봉승을 거뒀다.

요키시는 “올해 두산을 많이 상대했기 때문에 자신 있다. 물론 두산은 강팀이다. 상대도 내 공을 많이 경험한 만큼 잘 대처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내가 얼마나 좋은 전략을 짜고 얼마나 실행할 수 있는지에 달렸다”라고 강조했다.

키움의 새 외국인 투수는 우승이 고프다. 고교 시절 몇 차례 우승컵을 들어 올린 뒤 정상과 거리가 멀었다. 10대 시절이다. 그는 현재 30대다.

요키시는 “프로 입문 후 마지막 무대에서 우승을 다투는 건 처음이다. 귀중한 기회인 만큼 내겐 의미가 크다. 시즌 개막 전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무대에 서서 설렘이 가득하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이어 “느낌이 좋다. 우리는 좋은 경기를 펼치며 한국시리즈까지 올라갔다. 지금껏 하던 대로 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며 주먹을 불끈 쥐었다. rok1954@maekyung.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