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정부, 700∼800명 민관군합동팀 투입…'최전방 멧돼지' 포획작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울주군 개천서 죽은 채 발견된 멧돼지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국방부는 15일 환경부와 함께 남방한계선(GOP)과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구간 내 야생 멧돼지 출몰·서식지역을 대상으로 민·군의 모든 가용자산을 동원해 포획조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지난 12일 박한기 합참의장, 각군 총장, 군단장 등이 참석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접경지역 야생 멧돼지에 대한 군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에 따라 박 의장은 전날 지상작전사령관, 접경지역 군단장 등 작전부대 지휘관 등과 접경지역에 서식하는 야생 멧돼지 포획방안을 논의해 군의 세부 이행방안을 수립했다.


이번 포획조치에는 민간엽사, 군 포획인력, 안내 간부, 멧돼지 감시장비 운용요원 등 간부 11∼12명으로 구성된 70∼80개 민관군합동포획팀(이하 합동포획팀)이 투입될 예정이다.


포획조치는 파주시, 화천·인제·양구·고성·철원·연천군 등 ASF가 발생했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접경지역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 주둔 군단장 지휘 하에 주요 거점 위주로 주야간에 실시한다.


합동포획팀 투입과 함께 야생 멧돼지 포획 틀도 지자체 협조 하에 동시에 설치·운용해 야생 멧돼지 개체수를 감소시킬 계획이다.


ASF가 발생한 지역의 경우 차단 시설을 설치한 후 합동포획팀을 투입함으로써 야생 멧돼지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포획조치는 이날부터 48시간 동안 실시한 후 안전성, 효과성, 임무수행의 적절성 등을 검토해 본격 실행에 돌입한다.


국방부와 환경부 장관은 합동포획팀 운영 기간 중 군인 및 민간인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을 강조했다.


국방부와 환경부는 "관계기관과 긴밀한 공조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며 "지자체와 민간인 출입통제 안내를 공조하는 등 ASF 차단을 위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다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