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국 딸' 던지면 '나경원 아들'로 맞불. 서울대 국감 현장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서울대에서 고교생 인턴 본적 있냐" 서울대 총장에 질의

민주당 "의대에서 나경원 아들 말고 고교생 인턴 있었냐" 맞불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서울대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자녀를 둘러싼 의혹들에 대한 공방이 오갔다.

한국당이 먼저 조 장관 딸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관련 의혹을 꺼내자 더불어민주당은 나 원내대표 아들의 연구포스터 저자 등록과 실험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 전희경 의원은 “(조 장관의 딸) 조씨는 인터넷에서 공고를 보고 ‘직접 전화를 걸어 지원했다’고 한다”며 “서울대에서 고교생 인턴을 하는 경우를 본 적 있느냐”고 오세정 서울대 총장에게 질의했다.

오 총장은 “흔한 것은 아니지만 이공계의 경우 고교생들이 실험을 같이하고 논문을 내는 경우는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전 의원은 “인턴 활동증명서 발급도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며 “이 정도면 공익인권법센터가 아니라 사익인권법센터”라고 말했다.

오 총장은 “센터의 행정에 관한 컴퓨터가 오래되고 고장 나서 올해 초 폐기했다”고 답했다.


민주당 서영교 의원은 나 원내대표의 아들 김모 씨의 실험보고서 제1저자 의혹을 제기하며 맞불을 놨다. 그는 “유력정치인의 아들이 서울대 의대 윤형진 교수 실험실에서 논문을 만드는 일을 했다”며 “그것을 외국 대학에 낼 때 논문 포스터를 내고 포스터에 서울대 소속이라고 적어서 내보내 줬다. 여기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자료 요구와 관련해서도 양 당은 신경전을 벌였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조 장관 딸의 장학금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그는 2014년도 조 장관 딸이 환경대학원 장학금을 받은 것과 관련 “관악회 쪽에선 (장학금 수혜자) 15명에 대해 연락처나 계좌번호 등을 어떻게 파악했는지, 서울대에서 어떻게 정보를 제공해줬는지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

반면 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서울대 의대 윤 교수 실험실에서 유력 정치인 아들 김모 씨를 제외하고 고등학생이 인턴이나 연구를 한 적이 있는지, 그리고 그 결과를 논문이나 포스터로 발표한 적이 있는지 확인해서 제출해달라”고 나 원내대표의 아들을 겨냥했다.

/최상진기자 csj8453@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