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검찰, 한인섭 10시간 조사…조국 직접 관여 증거 찾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녀 서울대 인턴증명서 발급에

조 장관 입김 작용했나 캐물어

가족펀드 투자처·운용내용

조 장관 알고 있었나 집중수사

중앙일보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투자의 중심에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 익성 주변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다. 지난 20일 오후 검찰 관계자들이 충북 음성군의 자동차 부품업체 익성 본사와 연구소 등의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차량에 싣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54) 법무부 장관 일가의 자녀 입시비리, 이른바 ‘가족 사모펀드’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검찰이 아내 정경심(57) 동양대 교수뿐 아니라 조 장관이 ‘직접’ 관여했는지를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의 칼날이 조 장관을 향하는 모양새다.

조 장관의 약한 고리로 꼽히는 의혹은 ‘입시비리’다. 검찰은 서울대 법대 교수로 일했던 조 장관이 자녀 입시를 위해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증명서를 발급받는 데 개입했는지 등을 입증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지난 20일 한인섭(60) 형사정책연구원장을 참고인·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10시간 넘게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조 장관 아들(23)의 인턴증명서 내용과 양식이 다른 인턴십 참가자들의 것과 비교했을 때 일반적이지 않다는 점을 확인했다. 검찰은 2006년부터 지금까지 공익인권법센터가 발부한 인턴증명서 28개를 모두 확보해 비교했다. 이를 입수한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28개 중 조 장관 아들의 증명서만 일련번호 등 양식이 다르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검찰은 한 원장에게 조 장관 자녀 입시를 위한 증명서 발급에 조 장관의 입김이 작용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의 딸(28)과 아들은 각각 2009년과 2013년 서울대 인권법센터에서 인턴 관련 증명서를 발급받았다. 서울대 법대 교수였던 조 장관은 인권법센터에서 활동했다. 한 원장은 이 시기에 인권법센터장을 맡고 있었다.

허위 인턴증명서 발급 의혹은 또 있다. 검찰은 조 장관이 서울대 법대 교수 재직 시절 단국대 의대 장영표 교수와 서로 자녀들의 ‘스펙 품앗이’를 공모했는지도 확인 중에 있다. 특히 검찰 수사의 핵심은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의 투자처와 운용 내용을 조 장관이 알고 있었느냐로 모아지고 있다. 검찰은 조 장관이 임명되기 전인 지난달 27일 조 장관 관련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을 벌였을 때 조 장관의 휴대전화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도 청구했었다. 법원이 기각해 불발됐지만 검찰은 그때부터 조 장관의 공직자윤리법 위반 가능성을 의심해 왔다.

검찰 ‘특수통’ 출신 변호사는 “조 장관 일가가 소유한 사모펀드가 백지신탁 대상인지 여부가 쟁점”이라고 짚었다. 조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가 사실상 주식 직접투자와 성격상 똑같다고 판단될 경우에 공직자윤리법을 적용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검찰은 이미 정 교수가 코링크PE 설립 및 투자처 경영에 관여했다는 관련자들의 진술과 물증 등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조 장관과 정 교수를 증거인멸교사죄 공범으로 검토한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조 장관 일가의 자산을 관리했던 한국투자증권 PB 김모(37)씨가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며 조 장관에게 감사 인사를 들었다는 진술도 확보한 상태다.

김수민·정진호 기자 kim.sumin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