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일, 내일 도쿄서 외교 국장 협의…강경화-모테기 회담 조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한지 이틀만에 개최…상황 관리 의도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 한국과 일본은 20일 일본 도쿄에서 외교 당국 국장 간 협의를 갖고 유엔총회 계기 외교장관회담 개최 등에 대해 논의한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20일 오전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국장급협의를 개최하고 양국 간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외교부가 19일 밝혔다.

김 국장이 이달 초 새로 부임한 다키자키 국장과 만나는 것은 처음으로, 한국이 일본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방향으로 개정한 전략물자 수출입 고시를 시행한 지 이틀만이다.

경제 분야에서 갈등이 심화하고 있지만 외교 당국 간에는 소통을 지속하며 상황이 더 악화하지 않도록 관리하려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평가다.

김 국장과 다키자키 국장은 내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지난 11일 취임한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신임 일본 외무상 간의 첫 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 최종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한일 양국은 관계 경색에도 외교 당국 간 협의는 지속한다는 입장이어서 외교장관회담도 성사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국장급협의는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열린 이후 20여일만이다. 두 나라는 국장급협의를 되도록 한 달에 한 번은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외교부 일본 담당인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일본 니가타에서 열리는 일본지역 공관장 회의 등에 참석하기 위해 7월11일 김포공항을 통해 출국하는 모습.



transi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