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종대 "병사 월급 100만원, 세금 더 안걷고 충분히 가능"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9.19 선언 난항, 하노이 트라우마 때문

하노이 망친 볼턴, 온건 오브라이언 교체

폼페이오측 득세, 13년전 협상판 데자뷰

병사수 축소로 30만원 인상 충당 가능

CBS 김현정의 뉴스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종대(정의당 의원)

작년 9월 19일. 그러니까 딱 1년 전 남과 북의 정상은 세 번째로 만났고요. 평양 거리 걸었고요. 백두산 천지 앞에서 사진도 찍었습니다. 그리고 5개 조항의 평양 공동 선언도 발표했죠. 그게 벌써 1년 전이네요. 그 후 1년을 돌아보겠습니다.

특히 다섯 가지 평양 선언 중에 주목이 됐던 게 군사 분야 합의였죠. ‘군사적 적대 행위 중지한다’, ‘군사 분계선 일대에서 군사 행동 제한한다.’ 이런 것들이었는데, 돌아보면 최근까지도 단거리 미사일 발사하고 있고 또 한편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한테 평양 오라고 하고, 트럼프는 김정은 위원장한테 워싱턴 오라고 그러고 뭔가 끊길 듯 끊길 듯 계속 이어지는 이런 상황입니다. 1년을 돌아보고 현재를 짚어보죠. 군사전문가 정의당 김종대 의원 연결이 돼 있습니다. 김종대 의원님, 안녕하세요?

◆ 김종대> 안녕하세요.

◇ 김현정> 벌써 1년이 됐네요.

◆ 김종대> 그러네요.

◇ 김현정> 사실은 남북미 관계가 그때만큼만 좋았으면 오늘 정말 대대적인 행사 열고 온 나라가 축제 분위기였을 텐데. 지금 뭐 돼지 열병 때문에 취소된 것도 있긴 합니다마는 그렇지 않더라도 축제 분위기 내기는 어려운 상황이죠?

◆ 김종대> 남북 관계가 아무래도 교착 상태이기 때문에 축제 분위기가 안 나온다는 것보다는 사실은 2월 하노이 회담의 결렬이 이 모든 것을 흩트려 놓았다. 그러면서 남북 관계까지 악영향을 받았고 결국은 북미 대화가 결렬되고 교착 상태로 가면서 모든 게 다 뒤엉켜버렸다고 할 수가 있거든요. 그런 점에서 다시 북미 대화가 저는 실마리라고 봅니다.

◇ 김현정> 1년을 쭉 돌아보면 그러니까 이렇게 엉키기 시작한 건 결국 하노이 결렬이군요.

◆ 김종대> 거기서부터가 본격적인 재앙의 시작이었다고 보여지거든요. 북한은 아직도 그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요. 제가 북한 쪽에 접촉을 작년에 하고 올해까지 이렇게 이어져오면서 지켜보면 하노이 트라우마의 충격. 이런 것들에서 못 벗어나고 있고 남북 관계는 이런 것들을 우리 정부가 돌파해내지 못하는 데 대한 북한의 원망 또는 아쉬움, 원성. 이런 것들이 결국은 우리하고 또다시 교착 상태로 가게 되는 원인입니다.

◇ 김현정> 하노이 충격이라고, 하노이 재앙이라고 지금 말씀하셨어요. 그런데 그 하노이 재앙이 벌어진 뒷배경에 결국은 볼턴이 있었다. 이거 맞습니까?

◆ 김종대> 결정적이었습니다. 하노이 회담 당시에는 1박 2일간 진행될 때 그 전날 볼턴이 안 보였어요. 만찬장에도 안 왔던 사람이 둘째 날 오전에 진행되는 트럼프, 김정은 회담에 떡하니 나타나가지고 갑자기 노란 봉투 내밀면서 ‘이거 다 해내라.’ 거기에는 핵과 미사일, 생화학 무기가 다 들어 있었거든요. 이러면서 판을 깨는 양상으로 작용을 해버리니까. 당시에 또 트럼프는 집중력이 없었어요, 뮬러 특검 때문에. 그래가지고 대통령이 정신이 혼미한 상태에서 볼턴이 그냥 판을 깨버리는 양상으로 갔죠.

◇ 김현정> 그렇죠. 그 문제의 볼턴이 본인은 자진 사퇴라고 하는데 사실상 경질로 보이는, 어쨌든 그만뒀습니다. 그만두고 후임자가 밤사이에 결정이 됐습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좀 낯설어요. 지금 인질 특사 맡고 있는 사람이라면서요?

◆ 김종대> 글쎄요. 저도 왜 이분이 임명됐을까가 참 굉장히 배경이 궁금한데.

노컷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로버트 오브라이언 신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18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서 함께 기자들을 만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김종대 의원님도 잘 모르는 인물이세요? 낯선 인물?

◆ 김종대> 이런 인질 협상 변호사를 제가 어떻게 알겠습니까? 그런데 왜 이분일까. 여러 가지로 나오는 뉴스를 종합해 보면 일단 협상에 능한 것 같고요. 그러니까 상대방과 어떤 접점을 찾아내는 데 굉장히 나름대로 노하우를 갖고 있는 분으로 보이고 또한 폼페이오하고 코드가 잘 맞고.

◇ 김현정> 폼페이오가 전폭적으로 지지하던. 그러니까 좋아하던 인물이라면서요.

◆ 김종대> 그렇습니다. 그래서 폼페이오 진영. 그러니까 볼턴의 퇴장 이후에 폼페이오 중심으로 외교 안보의 판짜기에 적합한 인물이다.

◇ 김현정> 여러분 아시겠지만 폼페이오는 온건파입니다. 그러니까 북한하고 얘기하자는 사람이 폼페이오였고 강경파가 볼턴이었는데 지금 폼페이오파가 득세한다는 얘기군요, 오브라이언의 등장도.

◆ 김종대> 그렇죠. 이게 역사적 사례로 2006년에 조지 부시가 럼스펠드 국방장관을 경질시켜버렸거든요. 딱 이맘때입니다. 그러자마자 남북 관계, 북미 관계가 풀리기 시작했잖아요. 그래서 5차, 6차 회담이 개최되고 그 이듬해 10.4 남북 공동 성명이 된 거거든요. 똑같이 한번 대입시켜보면 그때 럼스펠드가 지금의 볼턴이라는 거예요. 볼턴 퇴조 이후에 협상의 판이 깔리기 시작하고 교착 상태가 해소되는 게 저는 13년 전의 역사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13년 전의 역사를 재현하고 있다. 그런데 13년 전에도 잘 풀리는 듯했지만 결과는 또 해결이 된 건 아니었잖아요. 이번에는 좀 달라지겠습니까, 최종 결과가?

◆ 김종대> 그때도 노무현 대통령 집권 말기에 이루어졌고 조지 부시도 집권 2기가 거의 후반부로 들어설 때예요. 그러니까 이번에 트럼프 대통령도 모처럼 잘 풀었는데 내년에 대선에서 실패한다고 하면 또 13년 전의 영광과 좌절의 역사는 또 재현될 수 있는 것이죠.

◇ 김현정> 또 되풀이. 결국 트럼프 재선 전에 뭔가 이루어져야 된다. 이건 계속 우리가 얘기합니다마는 확실한 얘기네요.

◆ 김종대> 맞습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다만 볼턴의 퇴장, 폼페이오 라인의 등장, 오브라이언의 등장은 상당히 좋은 시그널이다. 이것만은 분명한데 이것과 함께 또 하나 진행되고 있는 게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한테 평양으로 오라고 초청을 했고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이 워싱턴으로 왔으면 좋겠다. 이렇게 또 응답을 했습니다. 이건 어떤 분위기로 보세요?

◆ 김종대> 이건 하나의 상호심리전이라고 봅니다. 둘 다 어렵거든요. 사실 트럼프 대통령이 평양 간다는 것, 김정은 위원장이 워싱턴 온다는 거. 사실 둘 다 실현되기에는 참 어려운 아주 난제 중에 난제입니다. 사실 서울도 못 오고 있지 않습니까. 오기로 해 놓고도 못 오고 있고.

그런 만큼 지도자가 상대방의 수도를 예방한다는 건 북미 관계 역사상 여태까지 없었던 일이고 과거에 클린턴이 평양 방문한다고 해 놨다가 안 한 적도 있고요. 이런 것들을 봤을 때 이것은 다분히 상대방한테 어떤 심리적인 압박을 주고 싶어 하는 어떤 친절한 압박 정책이다.

◇ 김현정> 친절한... 이게 왜 압박이에요? 겉으로 보기에는 오라고 초청하는 거. ‘잘 대우해 줄 테니까 오십시오, 우리 집에 오세요.’ 이건 좋은 얘기 아니에요?

◆ 김종대> ‘우리 집에 오세요’는 좋은 말. 이게 바로 친절함이고. 그런데 ‘오는 데 쉽지 않을 것이다.’ 이건 압박이잖아요.

◇ 김현정> 어차피 못 올 것 같은데 오라고 한다는 자체가.

◆ 김종대> 저는 적어도 양국 지도자가 상대방 수도를 방문하려면 공식적인 국교 수립 정도의 카드는 갖고 가야 된다고 봐요.

◇ 김현정> 그냥은 못 가죠.

◆ 김종대> ‘단순히 비핵화가 아니라 오늘부로 양국 관계는 외교 수교 관계로 성립한다’든가 이런 정도의 어떤 국가 관계의 정상화 조치. 이런 정도의 내용으로는 채워져야 된다고 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아직은 심리전 상태다.

◆ 김종대> 네.

◇ 김현정> 그러면 오브라이언의 등장과 함께 변화가 일어난다면 언제쯤으로 보세요?

◆ 김종대> 새로운 안보보좌관의 등장은 이러한 관계 개선도 중요하지만 사실은 비핵화에 대한 유연하고 단계적 접근법을 내놓는다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어요. 지금 아직까지 미국은 일괄 타결. 한 번에 협상을 끝내는 원 딜을 선호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이것 때문에 협상이 진척이 안 되고 또 북한은 과도한 체제 보장 요구를 하고 있어요. 이것도 빅딜 아닙니까. 그런데 빅딜 대 빅딜은 이제 안 되고 중간 단계의 어떤 목표를 설정해서 단계적으로 나아가는 협상안이라도 내놓는다면 이건 진전 속도가 굉장히 빨라지는 것이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어쨌든 남북미 관계, 한반도 비핵화에 오브라이언의 등장은 좋은 시그널이다. 김종대 의원 만나고 있습니다. 김 의원님, 지금 시간이 많이 남지는 않았는데 제가 이 얘기는 하나 여쭐게요. 얼마 전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병사 월급 100만 원 시대를 열겠다. 군 혁신안을 제시하셨잖아요.

◆ 김종대> 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그거 놓고 여러 가지 갑론을박이 많았습니다. 특히 한국당에서는 ‘청년들의 좌절감과 절규를 고작 100만 원으로 메우지 말아라.’ 이런 정면 반박도 나오고 했는데 어떻게 보세요? 병사 월급 100만 원, 실현 가능성이 있는 건가요?

◆ 김종대> 아니, 김순례 최고위원께서 하신 말씀인데 제가 제일 분이 안 풀리는 대목은 ‘고작 100만 원’이라는 표현이에요. 김순례 의원한테는 고작 100만 원이죠. 그러나 병사들한테는 그 100만 원이야말로 미래 희망의 씨앗이자 디딤돌이고, 제대할 때 1000만 원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예요. 우리나라 청년들이 대학 졸업할 때 3분의 1이 빚쟁이입니다. 그 빚도 3000만 원가량 돼요. 그런데 빚을 갚는 데 13년 걸립니다.

그런데 군대를 갔다 오면서 1000만 원의 목돈을 쥘 수 있으면 이건 뭐 군대 생활의 의미가 달라지고 ‘내가 하는 일이 썩는 게 아니구나,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구나.’ 이래서 군 생활의 의미가 달라질 뿐만 아니라 나중에 학교 복학해서 취업할 때까지의 소중한 청년 자산이란 말입니다. 이걸 만들어주자는 거고요. 그 다음에 재정 부담은 거의 없습니다. 이게 병사 숫자가 50만에서 30만으로 20만 명이 줄어들어요. 그러면 줄어드는 숫자만큼 인건비 올라가는 걸 상쇄하면 되는 겁니다.

◇ 김현정> 그게 다 맞아떨어져요? 지금 사실은 채팅창이나 제가 문자창을 보고 있는데 제일 많이들 하는 걱정은 ‘고작 100만 원 그게 아니고 정반대로 100만 원씩이나 매달 월급을 줘도 이게 우리 예산으로 지탱이 될까? 이게 세금 더 걷어야 되는 거 아닌가?’ 이런 걱정들 하시는데요.

◆ 김종대> 그게 계산은 정확히 해야 돼요. 지금 병사 월급을 정부 계획대로 2022년까지 67만 원까지 올립니다. 거기에서 30만 원을 플러스하는 건데, 같은 시기에 우리가 2017년 기준으로 병사 숫자가 50만이었는데 2022년이면 30만이에요.

◇ 김현정> 젊은 인구가 줄어드니까.

◆ 김종대> 그러면 국방 재정에는 변화가 없다는 겁니다. 지금 병사 월급이 국방비의 4.2%입니다. 고작 4.2%예요. 숫자는 제일 많은데. 이걸 100만 원으로 올려준다 그래도 5%가 안 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나온 계산이 100만 원이다.

◆ 김종대> 그렇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이게 뭐 구체화가 되면 다시 한 번 논의할 기회가 있을 것 같고요. 일단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종대 의원님 고맙습니다.

◆ 김종대>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