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가을바람에 머리카락이 우수수...탈모에도 여러 원인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9월 17일 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매일 빠지는 머리카락... 하루 100개까지 OK

-남성형·여성형·원형 등 탈모 증상과 원인 다양해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요즘 날씨가 낙엽이 우수수 떨어져야 하는데 머리카락이 우수수 떨어진다고 마음 아파하는 제 주변 지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탈모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다 스트레스 받는 것 같은데, 어느 정도 빠져야 탈모라고 할 수 있습니까?

◆ 신현영: 정상적으로는 하루에 100개까지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거든요. 하지만 자고 나서 베개에, 아니면 머리 감을 때 그 이상으로 빠지거나 모발이 존재할 부위에 뭔가 비어 있다. 이러면 탈모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이동엽: 탈모에도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신현영: 그렇죠.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 휴지기 탈모, 여러 가지 부류가 있습니다.

◇ 이동엽: 그럼 유형별로 원인도 다를 것 같습니다.

◆ 신현영: 예, 남성형 탈모는요. 대머리 같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유전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남성호르몬 안드로겐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형 탈모는요. 머리 중심부의 모발이 가늘어지면서 머리숱이 적어지는 특징이 있고요. 원형탈모, 말 그대로 원형으로 모발이 손실되는 탈모반 같은 것들이 관찰되는 경우. 그리고 휴지기 탈모라고 하면, 저도 이것 때문에 고생했는데 출산, 아니면 여러 가지 스트레스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머리가 빠지는 현상입니다.?

◇ 이동엽: 그런데요. 이런 탈모증에 맞는 치료방법도 다를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 신현영: 예, 그럴 수 있습니다. 남성이나 여성형 탈모에는 일반적으로요. 바르거나 먹는 약들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모발이식술 이런 것들도 고려해볼 수 있죠. 원형탈모는 자가면역질환이 원인이 된다, 이러면 스테로이드, 아니면 면역요법 치료가 적용될 수 있고요. 휴지기 탈모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거기 때문에요. 그런 원인을 제거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도 합니다.

◇ 이동엽: 끝으로요. 음식이나 생활습관으로도 조금 더 호전시킬 수 있을까요?

◆ 신현영: 예. 급격한 다이어트 이런 것들로 탈모가 발생할 수도 있거든요.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건강한 생활습관, 특히 영양소를 골고루 하는 것, 그리고 금연, 이런 것들은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거죠.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오늘도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최고의 치료는 웃음과 함께,

◆ 신현영: 최선의 예방은 주치의와 함께.

◇ 이동엽: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힙알못이 반드시 봐야 할 한국힙합 레전드! 드렁큰타이거!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