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프로배구 V리그

일본 넘은 여자배구, 러시아에 복수의 칼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달 충격적인 역전패…도쿄올림픽 직행 티켓 놓쳐

눈 찢기 세리머니 한 코치는 정식 감독 부임

연합뉴스

여자배구 대표팀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이 17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2019 국제배구연맹(FIVB) 월드컵 3차전 일본전에서 승리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제배구연맹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숙적 일본을 꺾고 반등의 계기를 마련한 한국 여자배구대표팀(세계랭킹 9위)이 러시아(5위)를 상대로 월드컵 2승을 노린다.

대표팀은 18일 낮 12시 30분에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2019 국제배구연맹(FIVB) 월드컵 4차전 러시아전을 치른다.

대표팀은 선수들의 컨디션이 올라오고 팀 워크도 조금씩 단단해지는 모습을 보여 선전이 기대된다. 한국은 사연 많은 러시아에 갚을 빚도 많다.

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이 이끄는 여자 배구대표팀은 지난달 5일 러시아에 통한의 패배를 기록했다.

한국은 러시아 칼리닌그라드에서 열린 2020년 도쿄올림픽 세계예선에서 러시아에 먼저 두 세트를 따내고도 세트스코어 2-3으로 역전패했다.

당시 한국은 3세트에서도 22-18로 리드하며 승리를 코앞에 뒀는데, 경기 막판 에이스 김연경(터키 엑자시바시)의 공격이 상대 팀 장신 블로커들에게 연거푸 가로막히며 흐름을 내줬다.

해당 경기에서 승리했다면 한국은 도쿄올림픽 본선 진출을 확정할 수 있었는데, 마지막 고비를 넘지 못해 눈물을 삼켰다.

러시아전 역전패는 대표팀 선수들에게 많은 고통을 안겼다.

레프트 이재영(흥국생명)은 "러시아에 패한 뒤 매우 속상해 울었다"며 "당시 (라커룸에서) 많은 선수가 눈물을 흘렸는데, 그때 김연경 언니가 힘을 내자며 중심을 잘 잡아줬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러시아 여자배구 코치, 한국전 승리 뒤 '눈 찢기' 세리머니
(서울=연합뉴스) 러시아 여자배구 대표팀의 이탈리아 출신 세르지오 부사토 수석코치가 5일(한국시간) 러시아 칼리닌그라드의 얀타르니경기장에서 열린 2020년 도쿄올림픽 세계예선 E조 3차전에서 한국에게 승리 뒤 전형적인 인종차별 행위인 '눈 찢기'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스포르트 24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한국은 이날 경기에서 또 다른 수모를 겪기도 했다.

당시 러시아 대표팀 세르지오 부사토 수석 코치는 경기 후 양손으로 눈을 찢는 세리머니를 했다.

'눈 찢기'는 아시아인의 신체적인 특징을 비하하는 대표적인 인종차별 행위다.

러시아배구협회는 비판 목소리가 커지자 부사토 코치에게 2경기 출장 정지 경징계를 내리며 구색을 갖췄다.

그러나 최근 바딤 판코프 러시아 여자배구 대표팀 감독이 건강을 이유로 팀을 떠나자 부사토 코치에게 지휘봉을 맡겼다.

여자대표팀은 도쿄올림픽 직행을 가로막고 모욕적인 행동을 한 러시아를 상대로 물러설 수 없는 한판 대결을 펼친다.

연합뉴스

여자배구대표팀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이 17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2019 국제배구연맹(FIVB) 월드컵 3차전 일본전에서 승리한 뒤 기뻐하고 있다. [국제배구연맹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전망은 어둡지 않다. 한국은 월드컵 1차전 중국전, 2차전 도미니카공화국전에서 완패했지만, 3차전 개최국 일본을 상대로 세트스코어 3-1로 완승했다.

한국은 일본전에서 어느 것 하나 크게 빠지지 않았다. 레프트 김연경은 특유의 높은 타점에서 강력한 스파이크를 자유자재로 때렸고, 이재영은 영리한 공격으로 상대 블로커들의 높이를 빠져나갔다.

라이트 김희진(IBK기업은행)도 컨디션이 나쁘지 않다.

무엇보다 부상으로 이탈해 있다가 이번 대회에서 복귀한 세터 이다영(현대건설)이 큰 힘을 내고 있다.

그는 일본전에서 김연경에게 공격 기회를 몰아주지 않고 상황에 맞춰 다양한 공격 루트를 끌어내 일본 센터진을 교란했다.

대표팀 센터진에선 김수지(IBK기업은행)가 좋은 감각을 보인다. 한국은 일본전 블로킹 점수에서 17-3의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다.

복수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cyc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