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위기의 조국 해임건의안…‘청년의원’ 김수민 “부결돼도 의미있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대안정치·평화당·정의당 이탈로 해임건의 위기

- “배신감을 국회에 전달하는 의미만으로도 충분”

- 조국 진영싸움? “보수·진보아닌 상식 대 비상식”

헤럴드경제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밝은 표정으로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홍태화 기자] 20대 국회 최연소 의원인 1986년생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1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해임건의안) 과반이 확보가 안 돼서 본회의에서 부결이 되다 치더라도 지금 청년들 분노, 국민들의 허탈감이나 배신감 등을 국회에 전달하는 그 정치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며 “이 행동의 의미는 정치권이 아니라 국민이 또 역사가 제대로 평가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대한민국을 이끄는 미래 세대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딱 두 가지고, 이는 정의로우냐와 공정하느냐”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 부분에서 정의롭지는 않았으나 위법이 아니라고 이야기했던 조 장관을 보면서 내가 왜 앞으로 시민이 돼서 세금을 벌고 이런 사람들에게 월급을 줘야 되느냐라고 생각하는 포인트가 생기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조 장관을 둘러싼 공방이 진영싸움으로 인식되는 것과 관련 “일각에서는 반문반조(反文反曺)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하는데 그건 정말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것은 보수냐, 진보냐의 문제가 아니라 상식과 비상식의 문제”라며 “기본적으로 지금 정권에서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는 제대로 판단을 정확하게 하고 있지 못한 것 같다”고 했다.

헤럴드경제

대안정치 유성엽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차 국회의원·창당준비기획단 연석회의에서 김정현 대변인과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조 장관 해임건의안은 통과가 불투명한 상태다. 대안정치연대·정의당·민주평화당 등 야권이 연대대열에서 이탈하면서다. 김정현 대안정치 대변인은 앞서 논평을 내고 “‘조국파면연대’가 아니라 민생문제와 국가현안 해결을 위한 정기국회 정상화 연대를 구성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과반, 한 149명 정도 찬성표가 필요하고 소위 범야권 공조가 굉장히 필수적인데 여기서 사실 대안정치연대, 정의당, 평화당이 살짝 발을 빼고 있다”며 “부디 국민과 함께 좀 공정하고 상식적인 대한민국을 바로 세울 수 있도록 대안정치연대와 평화당이 추석 기간 동안에 장고를 해 이 (해임건의안) 바람에 함께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th5@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