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도쿄올림픽조직위 "日 지도에 '독도' 지우지 않겠다"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공식 사이트의 성화 봉송 경로 지도에 표시된 독도(붉은색 원). [조직위 사이트 캡처=연합뉴스]


2020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올림픽 공식 사이트 지도에 표시된 독도를 지우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한일 간 대립 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23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누노무라 유키히코(布村幸彦) 대회 조직위 사무부총장은 문제의 지도에서 독도를 빼라는 한국의 요구에 "(지도를) 바꿀 예정이 없다"는 뜻을 밝혔다.

문제의 지도는 성화 봉송 경로와 일정을 소개하는 페이지에 나온다. 해당 지도에는 독도 위치에 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가 점으로 표시돼 있다.

지난 7월 중순 이를 발견한 한국 외교부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측에 공식 항의하고 삭제를 요구했다.

지난 20~22일 도쿄에서 열린 선수단장 회의에서도 박철근 대한체육회 사무부총장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조직위에 수정을 재차 요구했다.

그러나 누노무라 사무부총장은 "해당 지도는 성화 봉송 루트를 알기 쉽도록 일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채용해 제작했다"며 "특별히 바꿀 예정은 없다"고 답했다.

한편 지난해 2월 평창 동계올림픽 때 한반도기에 독도가 표시된 것을 두고 일본 측은 '올림픽정신에 반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당시 한국은 대승적 차원에서 요청을 수용한 바 있다.

권혜림 기자 kwon.hyer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