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뉴스줌인] 레노버의 신형 게이밍 노트북, 리전 Y545 이모저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T동아 김영우 기자] IT동아 편집부에는 하루에만 수십 건을 넘는 보도자료가 온다. 대부분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관련 소식이다. IT동아는 이 중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개를 추려 기사화를 한다. 다만, 기업에서 보내준 보도자료 원문에는 전문 용어, 혹은 해당기업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용어가 다수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런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IT동아는 보도자료를 해설하는 기획기사인 '뉴스 줌인'을 준비했다.

출처: 한국레노버(2019년 8월 12일)
제목: 한국레노버, 게이밍 노트북을 재정의하는 리전 Y545 출시

요약: 한국레노버가 게이밍 노트북 '레노버 리전 Y545(Lenovo Legion Y545)'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9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및 엔비디아 지포스 RTX 그래픽을 탑재했으며 최대 32GB의 DDR4 메모리를 탑재할 수 있다. 그 외에 듀얼 스토리지 기능도 지원한다. 본체 두께는 24.7mm, 무게는 2.3kg이다. 화면은 15.6 인치의 풀HD급 IPS 패널이며 144Hz의 주사율(화면 재생률) 및 300 니트의 밝기가 특징이다. 그 외에 1ms 미만의 응답속도를 발휘하는 풀사이즈 키보드 및 돌비 애트모스 기술 지원 하만 스피커, 그리고 레노버 콜드 프론트 냉각 시스템도 갖췄다.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설: 레노버(Lenovo)의 노트북 제품군은 고급 업무용 노트북인 씽크패드(ThinkPad) 시리즈, 범용성과 가격대성능비를 강조하는 아이디어패드(IdeaPad) 시리즈, 태블릿 형태로 변신이 가능한 투인원(2 in 1) PC인 요가(Yoga) 시리즈, 그리고 게이밍 노트북인 리전(Legion) 시리즈 등으로 나뉜다. 레노버 리전 Y545는 노트북용 9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중에서도 코어 i7-9750H, 코어 i5-9300H 등의 H 시리즈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U 시리즈 대비 소비전력이 큰 대신 더욱 강력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참고로 U 시리즈는 최근 10세대 제품이 출시된 바 있는데, H시리즈 및 데스크탑용 프로세서는 아직 9세대에 머문 상태다.

게임 구동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GPU(그래픽카드의 핵심 칩)의 경우는 모델에 따라 엔비디아의 치포스 GTX 1650, 지포스 GTX 1660Ti, 그리고 지포스 RTX 2060 중 하나가 탑재된다. 이 중에 가장 성능이 높은 건 지포스 RTX 2060이다. 지포스 RTX 시리즈는 3D 그래픽에서 각종 빛의 반사 효과를 실감나게 구현해 전반적인 사물의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기술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스템 메모리는 모델에 따라 8~16GB의 DDR4 모듈이 탑재되어 있으며, 추가 선택 및 출고 이후의 임의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합계 32GB(16+16GB)까지 용량 확장이 가능하다. 그리고 저장장치는 모델에 따라 128~512GB의 M.2 규격 SSD가 탑재되어 있다. 리전 Y545의 SSD는 NVMe 고속 데이터 전송 기술을 지원하므로 일반 SSD에 비해 빠른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듀얼 스토리지 기술을 지원하는 점도 눈에 띄는데, M.2 규격 SSD 외에 2.5 인치 크기의 HDD나 SSD를 추가로 장착할 수 있다는 의미다. 리전 Y545의 경우 최대 2TB 까지의 2.5 인치 저장장치를 추가 탑재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높은 게임 구동 성능이 기대되지만 휴대성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2.3kg의 무게는 게이밍 노트북 치고는 가벼운 편이라고 할 수 있지만 편하게 가지고 다닐 정도의 수준은 아니기 때문이다. 간혹 자리를 옮겨 이용해야 할 때 큰 문제가 없다는 것 정도로 만족해야 할 듯하다.

그 외에 144Hz의 주사율(1초당 이미지 전환 빈도)을 갖춘 화면을 탑재하고 있는데, 이는 GPU에서 출력되는 화면의 초당 프레임 수가 주사율을 초과했을 때 화면 일부가 갈라지는 티어링 현상을 방지하는 데 유리하다. 또한 화면의 움직임이 빠른 게임을 플레이할 때 미세하게 움직임이 끊어지는 현상을 완화할 수 있다.

제품 가격은 코어 i5-9300H에 8GB 메모리, 지포스 GTX 1650, 윈도우10 홈 운영체제를 탑재한 모델이 한국레노버 홈페이지 기준 110만 9,845원에 팔리고 있으며, 코어 i7-9750H 및 지포스 RTX 2060 탑재 모델은 162만 4,095원에서 시작한다. 그 외에 메모리 및 저장장치 등의 구성 차이에 따라 가격은 달라질 수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it.donga.com)

IT동아/게임동아의 다양한 소식을 페이스북으로도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tdonga)

동아닷컴과 IT동아가 함께 운영하는 IT 교육 및 콘텐츠 개발 전문 교육기관 스킬트리랩. 당신의 무한한 가치를 응원합니다. (http://www.skilltreelab.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