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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3 (토)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日최대 예술제 등장한 `소녀상`, 일본압박에도 인산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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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단발머리에 치마저고리를 입은 소녀 앞에 사람들이 길게 늘어섰다. 자신의 차례가 오자, 사람들은 소녀 옆에 놓인 빈 의자에 앉아 소녀와 함께 사진을 찍었다.

아이치현 일대에서 열리는 일본 최대 국제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가 개막 첫 주말을 맞은 3일, '평화의 소녀상'이 놓인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 전시장은 인파로 크게 붐볐다.

김운성·김서경 작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고자 제작한 소녀상은 그동안 외압으로 전시되지 못한 현대 미술품을 모은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출품작 중 하나다. 일본 공공미술관에 처음 전시된 사례다.

전날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과 가와무라 다카시 나고야시 시장이 연이어 전시를 문제 삼고, 우익 성향 누리꾼들이 열성적으로 뉴스를 퍼 나르면서 소녀상은 일본 온라인을 크게 달궜다.

개막 사흘째인 이날 찾은 20평 남짓한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장은 서로 어깨를 조심해야 할 정도로 관람객으로 들어찼다. 주최 측은 여러 겹 대기 줄을 만들었으나, 오후가 되자 그마저도 모자랄 정도로 사람이 크게 늘었다.

전시 준비에 참여한 출판인 겸 시민운동가 오카모토 유카는 "아무래도 소녀상 철거 가능성을 언급하는 기사가 많으니 많이들 보러 온 것 같다"라고 전했다. 오카모토와 인터뷰하는 중간에도 나이 지긋한 한 남성이 전시공간 위치를 물으며 "(소녀상이) 없어진다고 하는 데 빨리 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우려와 달리 전시장 안팎에서 소녀상을 향해 눈에 띄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시민은 보이지 않았다.

다만 전날부터 일본 정부발 '철거'라는 단어가 안팎에 공유되면서 전시장 내 긴장감은 한층 고조된 상황이다. 이날도 사무실에는 "공금(세금)으로 왜 그러한 전시를 하느냐"는 식의 항의 전화가 빗발치는 중이라고 스태프는 전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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