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티켓 전액 환불" 법정 간 `호날두 노쇼`…2·3차 집단소송도 계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호날두 사태 소송카페' 1일 주최측 사무실서 기자회견

"`호날두 출전`으로 허위·과장 광고…티켓 환불해야"

소송 위임 받는대로 2차·3차 집단소송에 나설 계획

주최사 사무실엔 우편물 도착 안내서만 덩그러니

이데일리

‘호날두 사태 소송카페’ 법률지원단은 1일 오전 서울 강남구 경기 주최사 ‘더 페스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 페스타는 경기 티켓을 구입한 이들에게 조건 없이 입장권 전액을 환불하라”고 주장했다. (사진=박순엽 기자)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호날두 노쇼(사전에 예약했지만 취소 연락 없이 나타나지 않는 손님을 일컫는 말)’ 사태와 관련 집단 소송을 제기한 관중들의 법률 대리인이 경기 주최사 사무실 앞에서 입장권을 전액 환불하라고 촉구했다.

‘호날두 사태 소송카페’ 법률지원단은 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세곡동 ‘더 페스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 페스타는 유벤투스·한국프로축구연맹과의 계약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경기 티켓을 구매한 이들에게 조건 없이 입장권 전액을 환불하라”고 요구했다.

더 페스타는 지난달 26일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치러진 유벤투스와 K리그 선수들로 구성된 ‘팀 K리그’와 친선 경기를 주최했다. 그러나 유벤투스 소속 인기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5·포르투갈)는 경기에 45분 이상 뛸 것이라는 주최 측 홍보가 무색하게 출전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호날두를 보기 위해 경기장을 찾았던 관중과 축구 팬 사이에선 이른바 ‘노쇼’ 논란이 일었다. 호날두는 경기에 앞서 예정된 사인회에도 불참했다.

법률지원단은 지난달 29일 경기를 주최한 더 페스타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원고는 당일 경기를 관람한 관중 2명이다. 손해 배상 청구액은 티켓값 7만원과 수수료 1000원, 호날두에 대한 팬심을 이용해 관중을 조롱했다는 이유의 정신적 위자료 100만원을 포함해 1인당 107만1000원이다.

법률지원단 측은 이날 “더 페스타는 이번 친선 경기 핵심 인물인 호날두에 대한 팬심을 이용해 통상 가격보다 고가 관람료를 책정했다”며 “‘호날두 45분 출전’이란 내용을 넣은 직·간접적인 허위 과장 광고를 사전에 많은 언론을 통해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어 “광고를 접한 호날두 팬들이 호날두를 직접 보고자 입장권을 구매해 2시간 만에 6만5000장의 입장권이 매진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관중 6만여 명이 몰린 친선전 티켓 값은 좌석에 따라 3만~40만원으로 전체 티켓 수익만 6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법률지원단 김민기 변호사는 “일차적으로 피해자들이 당한 손해를 배상받도록 도움을 주는 게 목적이며 이차적으론 더 페스타 등이 국외 도주·재산 도피 등 부정한 방법으로 수익금을 빼돌리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삼차적으로는 일개 해외 프로축구 클럽에게 무시당한 대한민국 국민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 변호사는 이 사태를 통해 가장 이득을 본 곳이 어디라고 판단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현재로선 더 페스타라고 본다”면서 “더 페스타는 계약상 비밀 유지 조항이 있다고 해도 그보다 더 큰 피해를 본 국민이 있기 때문에 계약서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률지원단은 카페를 통해 피해자들로부터 계속 소송 위임 신청을 받아 2·3차 집단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변호사는 “현재 추가로 소송을 문의한 관중은 20~30명 정도이며 카페 회원 수가 150여명을 넘어서고 있어 더 많은 이들이 소송에 참여할 것”이라며 “증거가 나오는 대로 한국프로축구연맹·유벤투스·대한축구협회에 대한 추가 소송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더 페스타 측은 사태 직후 “유벤투스가 계약을 이행하지 않았고 무리한 일정은 오히려 유벤투스의 요구에 따른 것”이라는 취지로 해명했으나 논란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날 법률지원단은 기자회견을 마친 직후 더 페스타 사무실에 들어가서 이번 사태에 대해 항의하려 했으나 사무실 문은 굳게 닫혀 있었다. 사무실 출입문에는 며칠 동안 직원이 드나들지 않은 듯 우편물 도착 안내서 2장만 붙어 있었다. 지난달 31일 한국프로축구연맹에서 배송된 내용증명과 이날 월드컵경기장 운영사무실에서 온 등기는 사무실이 비어 있어 전달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경기에 대한 법적 대응은 여러 곳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엔 법무법인 LKB파트너스 오석현 변호사가 호날두를 비롯해 유벤투스, 더 페스타에 대해 사기 혐의로 고발해 경찰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현재 법률사무소 명안, 법무법인 오킴스 등은 더 페스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에 참여할 소송단을 모집하고 있어 논란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데일리

이탈리아 프로축구팀 유벤투스와 K리그 선수들로 구성된 ‘팀 K리그’의 친선 경기를 주최한 더 페스타 사무실의 출입문에 1일 오전 우편물 도착 안내서가 붙어 있다. (사진=박순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