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팩트체크] '사과했나 안했나, 누가 했나' 커지는 유니클로 논란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팩트체크 이가혁 기자와 함께합니다. 일본계 의류업체 유니클로의 사과 논란이 오늘(18일) 화제였습니다. 가짜뉴스 논란으로도 번졌습니다.

이가혁 기자, 하나씩 짚어볼까요?

[기자]

일주일 전에 유니클로 일본 본사 임원의 발언이 오늘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벌어지는 불매운동에 관한 의견인데 먼저 한번 들어보시죠.

[오카자키 다케시/패스트리테일링 최고재무책임자 (지난 11일/화면출처 : TV도쿄 유튜브) : 일정 영향이 매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연히 전혀 영향이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정치 정세에 휘둘리지 않고 숙연히 해나갈 것입니다. 영향은 오래 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마지막에 영향이 오래 가지 않을 걸로 본다는 말에 우리 소비자들의 분노가 컸습니다. 어제 유니클로의 사과 입장이 나왔잖아요?

[기자]

맞습니다. 뒤에 스크린을 보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 발언이 국내 보도로 이렇게 소개가 되자 관련 보도도 쏟아졌습니다.

그러자 뒤늦게 사과 입장을 담은 보도도 나왔습니다.

바로 이겁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객을 위한 노력을 묵묵히 해 나가겠다는 취지의 발언이었다, 부족한 표현으로 진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이 입장입니다.

[앵커]

그런데 이 사과 입장이 나온 게 논란을 수그러드리지는 못했어요. 누가 사과를 한 거냐 이걸 가지고도 또 논란이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일본 본사가 사과한 게 아니라 한국 법인이 상황을 당장 수습하려고 자체적으로 내놓은 사과 아니냐, 이런 의구심이 퍼졌습니다.

그러니까 국내 소비자들은 일본이 직접 사과하라 이런 뜻을 피력했는데요.

어제는 일본 본사가 사과한 게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인터넷 기사까지 나왔습니다.

그러다가 오늘 낮에 이 기사가 본사가 사과한 것이 맞다, 이렇게 수정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가짜뉴스가 아니냐, 대체 뭐가 맞냐 이렇게 저희 팩트체크 팀으로 팩트체크 해 달라 이렇게 SNS를 통해서 확인해 달라는 문의도 많았습니다.

[앵커]

그래서 팩트체크를 해 보니까 어떻든가요.

[기자]

일본 본사 홍보팀과 직접 통화를 해 봤습니다.

사과와 관련해서 한국 법인과 논의된 게 있냐. 그렇게 물었더니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하기 어렵다, 이 사안은 한국 법인이 응대하기로 했다고 답변했습니다.

일본 본사가 직접 사과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사실상 노코멘트였습니다. 들어보시죠.

[유니클로 일본 본사 홍보팀 : 계획에 대해서는 현재 바로 답을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다시 연락을 드려도 될까요? ]

또 곧바로 한국 법인 홍보팀 관계자로부터 제게 연락이 왔는데 사과글은 처음부터 일본 본사가 확인을 해서 우리 쪽으로 전달한 분명한 일본 본사의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그런데 그 분명한 입장이라는 게 사실은 애초에 유니클로 홈페이지에 사과문 형식으로 게시가 돼 있거나 이런 게 아니어서 사실은 소비자들이 그 사과 내용을 명확하게 확인하기가 어려웠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아까 보신 대로 언론 보도로만 사과 입장이 전달이 됐습니다.

국내 취재기자들이 한국 법인에 문의를 했습니다.

이런 논란이 있으니까 이에 대해서 답변을 해 달라. 그래서 사과 내용이 전달이 됐습니다.

홈페이지나 매장에 게시된 사과문 형식이 아닌 것입니다.

공식적인 사과로 볼 수 없다, 이런 반응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또 누가 사과를 하는지가 명확하지가 않았습니다.

보통 기업들이 사과문을 낼 때 대표 누구누구, 임직원 일동 이런 식으로 사과의 주체를 표현하는 게 일반적인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일본 본사가 분명하게 다시 사과하라 이런 말이 여전히 나옵니다.

사과 내용도 중요하지만 사과를 하는 형식 또 상황. 이런 게 사과를 받는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 이런 이론이 꽤 많이 있습니다.

일본 기업의 일본인 임원의 발언으로 시작된 이 논란을 두고 당사자의 좀 더 명확하고 직접적인 사과가 필요하다. 이런 지적이 나옵니다.

◆ 관련 리포트

"불매 오래 못 간다"던 유니클로, 고객 '뚝'…결국 사과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629/NB11851629.html

이가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