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美 “중·러·이란, 2020년 대선 개입 시도 정황 포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 이란이 2020년 미 대선에 개입하려는 정황을 포착했다는 주장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나왔다. 대선을 1년 앞두고 언론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여론 조작을 시도했다는 것이다.

24일(현지 시각) 미 블룸버그는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러시아, 중국, 이란이 2020년 대선을 앞두고 미국 여론을 조작하려고 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2017년 11월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경제 지도자 회의에 참석한 트럼프(왼쪽)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이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조선DB


이 관계자는 중국이 자국의 무역 정책 등을 옹호하기 위해 주로 TV 등 전통 매체를 여론 조작 도구로 활용했고, 러시아와 이란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개입 시도 사례를 공개하지는 않았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2016년 대선과 2018년 중간선거 당시에도 이들 세 국가가 미국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 같은 주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두 참석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나왔다. G20 정상회의는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의 기간 시 주석, 푸틴 대통령과 별도로 만날 예정이다.

조선일보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19년 6월 5일 모스크바 크렘린궁에 마련된 정상회담장으로 나란히 들어가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과 이란 간 군사적 긴장감도 고조된 상황이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 발생한 이란의 미 무인정찰기(드론) 격추 사건에 대응한 추가 제재를 단행했다.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 지도자와 자바드 자리프 외무장관,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 8명 등 이란 지도층의 미 금융시스템 접근을 제한하는 내용이다. 이란은 이번 제재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란은 미국에 대한 사이버공격 수위를 높이며 강경 대응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미 사이버 보안업체 파이어아이 등은 최근 이란이 미 행정부와 금융기관 등을 상대로 전산망 해킹을 시도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공격 대상이 흥미를 가질 만한 제목의 이메일을 통해 클릭을 유도하고 컴퓨터를 감염시키는 ‘스피어 피싱(spear-phishing)’ 공격을 감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

이른바 ‘이란 혁명수비대’로 불리는 이슬람 혁명 수비군./IRN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사이버공격이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이란의 해킹 기술이 과거에 비해 정교해졌다는 평가도 나왔다. 과거 이란의 사이버공격은 은행 서비스를 방해하는 정도로 끝났지만, 최근에는 해커들이 은행 네트워크에 침투할 수 있을 만큼 정교해졌다는 것이다.

파이어아이 선임 연구원인 벤자민 리드는 "이란의 이번 공격이 성공했을 경우 컴퓨터의 주요 정보를 삭제하고 기능을 마비시켜 은행의 운영 시스템을 붕괴시킬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목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