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문 대통령 "통화 유출 두둔 · 비호 깊은 유감"…고강도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한미 정상 간의 통화 내용 유출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29일) 국가 운영의 근본에 관한 문제라며 기본과 상식을 지켜달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강효상 의원은 물론 자유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공무원의 기밀 유출에 대해서는 공직기강을 바로 잡겠다며 국민에 사과했습니다.

보도에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작심한 듯 자유한국당과 강효상 의원을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외교적으로 극히 민감할 수 있는 정상 간의 통화 내용까지 유출하면서 정쟁의 소재로 삼고, 이를 국민의 알권리라거나 공익제보라는 식으로 두둔하고 비호하는 정당의 행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국정을 담당했고, 앞으로도 국정을 맡고자 하는 정당이라면 기본과 상식을 지켜달라고도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미 한국당 지도부에 강 의원을 두둔하거나 변명하면, 한국당 입장만 더 꼬이게 될 것이라고 여러 차례 전했다"면서 "문 대통령은 비판할 것은 비판하되 인정할 것은 인정하자는 취지로 발언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공무원의 기밀 유출에 대해서는 공직기강을 바로잡는 계기로 삼겠다며 사과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변명의 여지 없이 있어서는 안 될 일이었습니다. 정부로서는 공직자의 기밀 유출에 대해 국민께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외교부의 기강을 세우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해석되는데, 다만 이번 사건의 책임을 물어 강경화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는 기류는 현재로서는 없는 상태입니다.

▶PLAY! 뉴스라이프, SBS모바일24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