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 대통령 “정상 통화 유출 두둔 정당 행태에 유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익제보’로 감싼 한국당 비판 / “공직기강 바로 세우는 계기로”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 유출 사건’과 관련해 “외교적으로 극히 민감할 수 있는 정상 간의 통화내용까지 유출하면서 정쟁의 소재로 삼고, 이를 국민의 알권리라거나 공익제보라는 식으로 두둔하고 비호하는 정당의 행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자유한국당을 강력히 비판했다. 한국당 강효상 의원의 실명을 거론하지 않았지만 강 의원뿐만 아니라 이를 ‘공익제보’라며 감싼 한국당까지 싸잡아 질타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을지태극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며 “국정을 담당해 봤고, 앞으로도 국민의 지지를 얻어 국정을 담당하고자 하는 정당이라면 적어도 국가 운영의 근본에 관한 문제만큼은 기본과 상식을 지켜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지난 정부에서 국가를 운영했던 한국당이 3급비밀에 해당하는 한·미 정상 간 통화를 공개한 것을 두고 공익제보로 감싸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통화내용을 정치권에 유출한 외교부 공무원에 대해서도 문책 의사를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로서는 공직자의 기밀 유출에 대해 국민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또한 이번 사건을 공직기강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고 철저한 점검과 보안 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각 부처와 공직자들도 복무자세를 새롭게 일신하는 계기로 삼아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외교부는 30일 중앙징계위원회를 열어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혐의를 받는 주미대사관 참사관 K씨 등에 대한 징계를 논의한다. 외교부는 앞서 K참사관이 강 의원에게 두 차례 더 기밀을 유출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지만, K참사관에 대한 징계의결요구서에는 이 내용이 담기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부는 28일 K씨와 강 의원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김달중·홍주형 기자 dal@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