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검찰, '삼바 증거인멸' 삼성전자 부사장 2명 구속직후 소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벽 구속된 사업지원TF·인사팀 부사장 바로 소환

'JY 최측근' 정현호 TF사장 소환조사 시점 주목

뉴스1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의 삼성 깃발.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삼성전자 부사장 2명이 구속된 뒤 첫 검찰 소환조사를 받았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25일 새벽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구속된 삼성전자 김모 사업지원TF(태스크포스) 부사장과 박모 인사팀 부사장을 구속 당일인 이날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두 부사장이 삼성그룹 차원에서 조직적 증거인멸을 지시했다고 의심한다. 또 이들은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자 하급자를 회유하는 등 '꼬리자르기' 시도를 한 정황도 포착된 상태다.

검찰은 이들을 소환해 조직적 증거인멸을 지시한 경위와 배경, 윗선 등에 대해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송경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24일) 오전 10시30분부터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와 김·박 부사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이날 새벽 두 부사장 구속영장만 발부했다.

송 부장판사는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고 김·박 부사장 구속영장 발부 배경을 밝혔다.

검찰은 관련 수사를 계속하며 김 대표에 대한 기각사유를 분석해 영장 재청구 여부 등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삼성바이오·삼성에피스 임직원들은 지난해 5월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지시를 받고 직원들 업무용 이메일과 휴대전화에서 'JY' '합병' '바이오젠' '콜옵션' 등 단어가 포함된 문건을 삭제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5~6월쯤엔 삼성바이오·삼성에피스 보안서버 담당 실무직원들이 회사 공용서버 등을 공장 바닥과 본인 자택에 나눠 은닉한 사실도 최근 수사를 통해 드러났다.

검찰은 삼성바이오와 삼성에피스가 분식회계와 관련해 이 부회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 등과 직접 전화로 현안 관련 보고·지시를 한 육성 녹음파일 등을 삭제한 정황을 파악하고 상당수를 디지털포렌식으로 복원하기도 했다.

검찰은 구속된 두 부사장에 대한 조사 내용 등을 바탕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사장을 소환조사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smith@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