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외교관이 한미정상 통화 내용 유출..."공익제보" vs "기밀누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이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밝히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이를 전달한 사람은 현직 외교관으로 드러났습니다.

공익제보라고 주장한 한국당에 맞서 청와대가 국가기밀 누설이라고 일축한 가운데 외교부는 해당 외교관에 대한 징계절차에 착수했습니다.

한연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9일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강효상 / 자유한국당 의원 (지난 9일) : 트럼프 대통령이 5월 하순에 일본을 방문한 뒤에 잠깐이라도 한국을 방문해 달라, 이렇게 제안했다고 합니다.]

한미 정상 간 전화 통화 내용을 확보했다고 주장했는데, 청와대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고민정 / 청와대 대변인 (지난 9일) : 무책임할 뿐 아니라 외교 관례에도 어긋나는 근거 없는 주장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될 것입니다.]

이후 감찰 결과, 관련 내용을 전달한 사람은 주미 한국대사관 소속 A 공사 참사관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강 의원의 고등학교 후배인 A 참사관은 한미 정상 통화 다음 날인 지난 8일 통화 내용을 열람했고,

통화 내용을 읽고 난 뒤 자신이 기억하는 대로 강 의원에게 관련 내용을 전했다고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같은 감찰 결과에 대해 강 의원은 야당과 공무원의 입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라고 비판했고,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공익 제보의 성격이 강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이 정권의 굴욕외교와 국민선동의 실체를 일깨워준 공익제보 성격이 강하지 않나.]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조직 내부에서 벌어지는 부정·비리를 외부에 알리는 것을 공익 제보라고 한다며 정상 간 통화 내용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일축했습니다.

또, 이번 사안이 한미 간의 신뢰를 깨는 문제가 될 수 있고, 3급 국가 기밀에 해당하는 사안이 누설된 것은 한반도 안보 문제가 민감한 상황에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조사 중이라는 말 외에 직접적인 언급을 자제하고 있는 외교부는 징계 절차와 함께 법적 대응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YTN 한연희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