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홍남기 "리디노미네이션 계획 없다…내년 채무 40% 불가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재부 출입 기자 대상 현안 관련 질의응답

"리디노미네이션 충격 커…검토 전혀 안 해"

"1분위 어려움 여전…노인 빈곤 꼭 해결해야"

"최저임금 논의, 제출 개편안 취지 반영돼야"

"추경, 미세먼지·민생 반드시 함께 심의돼야"

"'확장 재정 필요' 보고…내년 채무 40% 초과"

뉴시스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기재부 기자실에서 추가경정예산안 등 경제현안에 대해 밝히고 있다. 2019.05.23. ppkj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시스】김진욱 위용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정부는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화폐 단위 변경)을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면서 "내년 예산 편성 시 국가채무비율 40%를 넘는 게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재부 출입 기자들과 만나 경제 현안 관련 문답을 나누는 자리에서 "리디노미네이션은 지금 논의할 단계가 아니며 추진 계획도 없다는 게 확고한 입장"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아직도 (리디노미네이션 관련)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상 여러 추측과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리디노미네이션은 장·단점을 떠나 문제점에 대한 우려가 크고 사회적인 충격도 큰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는 리디노미네이션으로 인한 불필요한 사회적인 혼란과 갈등을 유발하기보다는 경제활력 제고에 국가의 역량을 최대한 집중할 시점"이라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리디노미네이션 ▲재정의 역할 ▲분배 지표(2019년 1분기 가계 동향조사(소득 부문) 결과) ▲최저임금 및 근로시간 단축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관한 입장과 계획을 알렸다.

뉴시스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추가경정예산안 등 경제현안을 설명하기 위해 자리에 앉고 있다. 2019.05.23. ppkj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재정의 역할과 관련해 홍 부총리는 "최근 이달 16일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국가채무비율 40% 관련 일부 논란이 있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정확한 내용을 설명하겠다"며 "회의 때 제가 직접 발제했다. 한국 경제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경제활력을 회복하고 포용성을 강화하기 위한 확충을 위해 내년에 확장적 재정 운영이 필요하다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아울러 국가채무비율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40%를 넘고 재정수지 적자도 커진다는 점도 함께 보고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2012년 32.2%, 2013년 34.3%, 2016년 38.2% 등 국가채무비율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40%에 대한 경계 의식이 형성됐다고 생각한다"면서 "문 정부 들어 국가채무비율 38.2%를 이어받았다. 앞으로 초과세수가 없어지면서 올해 예산 편성 때 (국가채무비율이) 39.4%였고 내년 예산을 편성하면서는 40%를 넘는 게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또 "일부 언론에서 내년 국가채무비율 한도를 40%로 했다고 하는 것은 정확한 보도가 아니다. 작년에 기재부가 발표했던 2018~2022년 중기재정계획에서 2020년 국가채무비율이 40.2%라고 이미 제시한 바 있다. 재정수지 적자가 커지는 분야에 관해 관련된 정보를 같이 제공하고 균형감 있게 논의되기를 바랐기 때문에 같이 보고드렸다"고 전했다.

분배 지표와 관련해서는 "소득 격차를 나타내는 5분위 배율(균등화 처분가능소득 5분위 배율)이 5.8배로 2015년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낮아졌고 중간 계층인 2, 3 4분위 가구 소득이 모두 증가했다는 것도 의미 있는 수치"라면서도 "1분위 가구 소득의 감소세가 지속돼 저소득층의 어려움이 여전하다. 마음이 무겁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민간투자 활성화다. 수출활력을 회복하고 규제를 혁신해 일자리를 만들어냄으로써 소득 기반을 확충하는 게 해법"이라면서 "이와 함께 기초연금 인상, 근로장려세제(EITC) 확대 등 저소득 맞춤형 지원 과제도 차질없이 추진해나가겠다. 분배 문제와 사회 안전망 개선 등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 "분배 문제 해결에는 노인 빈곤 완화가 매우 중요하다. 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면서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 등 노동시장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연공서열형 임금 구조, 경직된 고용 형태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고령자 고용이 쉽게 늘기 어렵다. 앞으로 임금 체계와 고용 형태의 유연화 등 노동시장 제도 개선 방안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기재부 기자실에서 추가경정예산안 등 경제현안에 대해 밝히고 있다. 2019.05.23. ppkj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 및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서는 "국회에 제출한 개편안의 취지가 충분히 반영돼 이번 최저임금 심의가 진행되기를 희망한다. 내년 최저임금은 논의 과정에서 '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영향', '경제 주체의 부담 능력', '시장의 수용성' 등 세 가지 요소가 고려됐으면 한다"며 "내년부터 300인 미만 기업에도 확대 적용되는 주 52시간 근로제와 관련, 대응에 힘들어하는 중견·중소기업이 많다는 얘기를 많이 듣고 있다. 6월까지 현장 실태와 기업의 준비 상황을 살펴 준비와 적응을 도울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짚었다.

추경안과 관련해서는 "일각에서 (미세먼지 추경과 민생 대응 추경을 나누는) 분리 추경을 얘기하는데 반드시 함께 심의돼야 한다. 이번 추경은 선심성 추경이 전혀 아니며 수출 활성화 지원, 벤처투자용 스케일업 펀드 규모 확대, 청년 취업 지원 장려금 등 사례는 집행이 시급하다"면서 "6월1일부터 예산 편성 작업에 본격적으로 돌입하는데 5월 중 추경 심의가 이뤄진다면 이에 대비하면서 내년 예산 편성 작업을 병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str8fwd@newsis.com, up@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