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전교조·전공노 해직자들 "피해 원상회복 위해 인권위 개입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폭력 희생자 외면해선 안 돼"…전교조 법외노조 취소도 요구

연합뉴스

전교조 법외노조 직권취소 요구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열린 교원-공무원 해고자 공동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전교조 법외노조 직권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회 회원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해고자원직복직투쟁위원회 회원들이 참석했다. 2019.5.23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해고자원직복직투쟁위원회와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회는 23일 국가인권위원회에 '피해 원상회복'을 위한 개입을 촉구했다.

과거 노조 활동으로 해직된 이들은 이날 인권위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국가폭력 희생자의 고통을 인권위가 외면해서는 안 된다"면서 "피해 원상회복과 책임자의 공식 사과를 정부와 국회 등에 권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년에 도달해 직장에 돌아가지 못할 해직자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심지어 복직하지 못하고 생을 마감한 해직자도 있다"면서 "인권위는 공무원·교원 해직자 피해를 직접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후 김은환 전공노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장과 김주업 전공노 위원장,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 등은 최영애 인권위원장을 면담했다.

두 단체는 이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도 별도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 직권취소를 요구했다.

이들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은 국제사회에서 통용되는 최소한의 노동기준일뿐으로 이를 비준한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서 "정부는 당장 할 수 있는 '법외노조 통보 직권취소'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jylee2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