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공공사업 전환 위례 트램, 속도 내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10년 이상 공회전한 위례신도시 트램이 이번엔 빛을 볼 수 있을까. 지난해 민자 사업에서 공공 사업으로 전환한 위례신도시 트램 사업에 각 이해기관들이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사업 본격화를 선언했다. 그러나 법적인 구속력이 없는 상황이어서 3기 신도시 때문에 불만이 커진 2기 신도시 입주민들을 일단 달래기 위한 '쇼'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서울시, 경기도, 성남시, 서울 송파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트램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7월 위례 신도시 트램 사업을 공공 사업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한 합의에 따라 관계기관들의 역할을 명문화한 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협약에 따르면 국토부는 위례 트램 건설과 관련한 기관 사이 이견을 중재하고,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총괄 역할을 맡는다. 서울시는 트램 사업의 시행기관으로서 시행을 위한 행정 절차는 물론 설계·건설·운영 등을 담당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 시행자로 트램 건설에 필요한 사업비를 부담할 예정이다.

위례신도시 트램은 본선 5.44㎞, 정거장 12개로 이뤄진 위례신도시의 핵심 대중교통망 중 하나다. 하지만 10년 이상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해 위례 입주민들의 불만이 엄청났다.

서울시가 민자 사업으로 추진하려다 경제성 부족으로 민자적격성조사에서 탈락해 표류하다가 작년 말 공공 사업 방식으로 방향을 틀었다. 지난해엔 중앙정부가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겠다고 밝혀 사업 추진에 힘을 실어줬다.

트램 사업비는 1800억원가량으로, 세부 노선은 트램 기본계획과 실시설계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가 진행 중이고, 올해 안에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될 계획이다. 국토부와 서울시 등은 2021년 초 착공, 2023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각에선 정부가 위례신도시의 또 다른 핵심 교통망인 위례신사선(경전철) 사업이 늘어지자 공공 방식인 트램 사업 속도부터 높이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손동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