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현대제철, 인권위 시정권고에도 비정규직 차별 계속"(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대제철 당진·순천 비정규직, 공동투쟁본부 출범

연합뉴스

당진·순천 현대제철 비정규직 차별철폐 공동투쟁본부 출범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금속노조 당진·순천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조합원들이 21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앞에서 '국가인권위원회 차별시정 권고결정 이행촉구 및 당진-순천 비정규직 차별철폐 공동투쟁본부 출범 기자회견'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5.21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충남 당진, 전남 순천의 현대제철[004020] 비정규직들이 21일 현대제철과 모그룹인 현대차[005380]그룹에 비정규직 차별철폐를 촉구하며 공동투쟁본부를 출범시켰다.

금속노조 순천·당진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이날 서울 서초구 현대기아차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그룹과 현대제철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별을 당연시하는 봉건적 노무방침을 분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당진과 순천의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조합원을 대표하는 확대 간부들은 '당진·순천 차별철폐 공동투쟁본부'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현대제철 당진·순천 공장의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2017년 4월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을 시정해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했다.

이들은 진정서에서 비정규직들이 정규직과 같은 현장에서 더 강도 높은 노동을 하고 있지만 임금은 정규직의 50∼60%에 그치고 비정규직에 적용되는 복리후생·안전제도 역시 열악하다고 주장했다.

진정을 접수한 인권위는 올해 1월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급여가 현저하게 차이 나지 않도록 하라고 현대제철에 권고했다.

그러나 현대제철이 이후에도 비정규직 처우 개선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순천·당진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주장했다.

이들은 "현대차그룹은 현대제철에 대한 인권위 차별시정 결정 사항을 즉각 이행해야 한다"며 "사내 정규직과 하청 노동자들의 임금, 복리후생 차별을 종식해 비정규직들이 생산의 주체로서 책임감 있게 일할 수 있는 노동 안전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공동투쟁본부는 인권위 차별시정 권고 결정에 따른 후속 조치를 요구할 것"이라며 "고용노동부에 차별시정 진정서를 접수해 현대제철을 상대로 지속해서 압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진정서 접수 후에도 현대제철의 태도 변화가 없으면 권고 결정문 이행촉구를 위한 현대제철 규탄 투쟁 수위를 높여 나갈 것"이라며 "현대제철의 모든 하청 노동자들과 함께 끝까지 투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당진·순천 비정규직지회 확대 간부들은 오후 결의대회를 열고 정당한 권리를 투쟁으로 쟁취하겠다고 다짐했다.

결의대회에서 이들은 "현대제철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이용해 막대한 이익을 창출하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 조건을 결정할 수 있는 실질적 사용자임에도 인권위 권고에 확실한 입장을 제시하지 않고 '노력하겠다'는 말장난을 치고 있다"고 규탄했다.

아울러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현대제철 소속 모든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차별시정 촉구 투쟁에 합류할 수 있도록 조직을 만들어 투쟁해 나갈 것"이라며 "현대제철은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직접 대화에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porqu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