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밀착카메라] '이름표'도 틀리는 수산물 정보…위협받는 식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수산물 살 때 원산지 확인하시지요. 의무적으로 원산지를 쓰게 되어 있고 믿고들 사실 텐데요. 국내의 한 시민단체가 시중에 팔리는 수산물의 유전자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상당수는 관련 정보가 잘못 표시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밀착카메라 윤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수산시장입니다.

매대를 보면 생선별로 품종과 어디서 온 생산인지 원산지가 적혀있는데요.

이렇게 적어두는 것은 법적 의무사항입니다.

판매자는 그날그날 들어온 생산의 원산지를 파악해서 이렇게 손글씨로 적어두기도 합니다.

[백윤재/서울 대치동: (원산지) 확인하는 편이에요. 말씀하시는 거 그냥 믿는 편이고요.]

문제는 수산물 정보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해수부는 수산물 판매업소 1만2000여 곳 중 원산지를 허위로 표시한 818곳을 적발했습니다.

2016년 전체 5%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6.8%로 매년 높아지고 있습니다.

매년 정부가 단속하는 것은 전체 업소 중 1% 수준입니다.

논란이 제기되는 것은 원산지만이 아닙니다.

최근 한 시민단체가 내놓은 보고서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수산물 12종류, 300여 개의 샘플에 대한 유전자를 조사한 결과입니다.

DNA 분석을 통해 실제 판매할 때 표시하는 수산물 종류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 것입니다.

이 통에는 시장이나 마트 등에서 직접 가져 온 수산물이 들어 있습니다.

여기 보면 2018년 1월 18일에 가락동에서 사 온 홍어인데요.

이 중 필요한 만큼만 이렇게 조그맣게 자른 뒤 일부를 녹여서 DNA를 뽑아냅니다.

뽑아낸 DNA는 이 투명한 물 안에 녹아 있습니다.

[장요순/한국해양과학기술원 박사 : 처음에 샘플을 받았을 때 적혀져 있는 종하고 DNA 분석을 통해서 확인된 종명이 달랐습니다.]

실제 표시된 종류와 DNA가 다른 것은 302개 중 105개에 달했습니다.

대하의 경우 모두 흰다리새우인 것으로 드러났고, 국산으로 팔리던 뱀장어 DNA는 유럽이나 남미산이 절반 이상이었습니다.

해수부는 수산물 DNA만으로 원산지를 구분하기 힘들다는 입장입니다.

[수산물품질관리원 관계자 : 대하하고 장어가…수입해서 6개월 이상 국내에서 키우면 국내산으로 인정해주는 제도가 있어요. 모르고 얘기를 하셔서 비율이 높아진 게 아닌가.]

하지만 아예 다른 종으로 판매한 사례도 51건에 달했습니다.

참홍어로 팔지만 실제는 가오리거나, 참치로 산 것이 새치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밍크고래 샘플 18개 중에는 5개가 보호종인 상괭이나 돌고래였습니다.

[김한민/환경정의재단 : 심각한 경우에 4배에서 5배까지 더 많은 가격을 지불하고 생선을 사는 경우가 있다는 거죠.]

특히 초밥이나 덮밥처럼 수산물이 가공될 경우 허위 표기된 비율이 높았습니다.

문제가 된 수산물 판매업체들을 직접 가봤습니다.

[수산시장 상인 : 어떤 거 가지고 분석했는지 잘 모르겠네. 상호만 보고 국산이라 생각하시는 분이 가끔 있어요. 국산인 줄 알았더니 수입이네 이렇게 하면 뭐라 하겠어요.]

일부 상인들은 허위 정보는 없다고 강조합니다.

[수산시장 상인 : 중매인들은 속이는 건 없어요. 걸리면 무조건 벌금이에요. 원산지는 정확해요.]

지난해 일본산 수산물을 국산으로 표기해 팔았다가 적발된 한 식당은 복잡한 유통경로를 탓합니다.

[단속된 식당 관계자 : 물건을 가지고 올 때 일본산이라고 얘기를 안 한 상태에서…잘 몰랐죠 저희는 솔직히.]

해수부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수산물의 유통 이력을 공개하는 수산물이력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굴비는 이 생선이 어떤 경로를 어떤 경로를 통해서 여기까지 왔는지 의무적으로 알려야 하는 품종입니다.

생선을 보면 이력번호 13자리가 적혀있고요.

이 번호를 핸드폰 어플에 입력을 하면, 생산, 유통, 가공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굴비와 생굴만 의무일 뿐, 나머지 수산물은 판매자 자율에 맡기고 있습니다.

정작 상인들은 모른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수산시장 생굴 상인 : (수산물 이력제가 잘되는지) 이력제가 뭔데.]

[수산시장 상인 : (수산물 이력제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모르겠어요. 교육받은 게 없어.]

'원산지 표시를 철저히 준수합니다.'

시민들은 이 약속을 믿고 먹거리를 구입합니다.

약속이 잘 지켜지려면 상인들의 양심은 물론, 관리 제도를 강화할 필요성도 있어 보입니다.

(인턴기자 : 곽윤아)

윤재영, 이동현, 이주원, 김정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