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밀착카메라] 갑자기 전기 '뚝'…관리업체 갈등에 주민 고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서울 마포의 한 주상복합 건물에서 입주민들이 관리비를 내지 않았다며 관리업체가 강제로 전기를 끊어버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기존 관리업체와 새로 계약한 관리업체 사이의 갈등 때문이었습니다. 최근 이처럼 상가 건물에서 관리업체의 횡포가 잇따르고 있는데, 해결 방법이 딱히 없다고 합니다.

밀착카메라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수원의 한 쇼핑몰입니다.

대낮인데도 건물 입구가 컴컴합니다.

대부분 가게들이 문을 닫았습니다.

엘리베이터는 4개 중 한개 밖에 운행하지 않습니다.

청소도 제대로 안 돼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에 문을 열었던 이 건물은 지금은 전기가 끊긴 상태입니다.

지난 2월부터 일부 단전에 상수도 공급이 끊기면서 이곳에 살던 가구 대부분이 지금은 방을 뺀 상태입니다.

집은 비어있지만, 문 앞에는 단전 안내문이 붙어 있는 상황인데요.

다음 주 월요일부터는 아예 건물 전체에 전기가 끊긴다고 합니다.

관리업체 측은 상가 소유주들과 임차인들이 제대로 관리비를 내지 않았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미분양으로 관리비도 제대로 걷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소유주들은 관리업체 횡포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신동석/건물 구분소유주 : 대다수의 입주자들은 지금 정상적으로 지불을 하고 있거든요. 관리사무소는 징수 대행기관이지, 그걸 받아서 자기네가 다른 데 쓸 수는 없는 거 아니에요. 그걸 안 내고 있어서 이번에 이런 사태가 벌어진 거거든요.]

경기도 일산의 한 상가 건물입니다.

그런데 상가 소유주와 임차인들은 관리비 고지서를 두 업체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이 건물에는 소유주들이 선정한 기존의 관리업체 사무소가 여기 있는데요.

또 저쪽으로 가보면요, 또 다른 관리사무소가 있습니다.

소유주 중 일부가 관리업체를 새로 선정해 이렇게 사무실을 차려놓은 것인데, 그렇다 보니까 관리비가 양쪽에서 청구되고 있습니다.

[신승철/전 임차인 : 17년 사용하고 있었고요. 기존 관리업체와 또 새로운 관리업체가 생기면서 갈등을 겪게 되니 저희 세입자 입장에선 관리비를 공탁할 수밖에 없었어요.]

이 건물에 새 관리업체가 나타난 것은 2016년.

건물 상가의 90%를 소유한 사람이 건물 관리업체를 바꾸려고 한 것입니다.

소송 끝에 기존 관리업체가 자격을 인정 받았지만, 또 다른 관리업체가 들어와 갈등을 벌이고 있는 상황.

[임차인 : 나는 00쪽으로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우리 쪽으로 내야만 맞는 거야' 무언의 압력을 넣지만, 나는 00에서 나가라면 어쩔 수 없는 거잖아.]

서울 마포구의 주상복합 건물입니다.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관리비 미납 세대들에게 전기를 차단했습니다.

단전 예고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납금이 있다는 이유로 앞으로도 계속 단전을 하겠다고 하는데요.

어떤 사정인지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당시 입주민들은 전등 대신 촛불을 켜놓고, 목욕물은 끓여 써야 했습니다.

[주민 (지난 17일) : 거기 식탁 위에 있죠? 촛불. 촛불을 어저께부터. 안 켜져요. 안 켜져요. 지금 전원을 다 내렸는데요.]

이 건물은 이전 관리업체 소장의 비리가 불거지면서 입주민들이 올초 새로운 관리업체를 선정했습니다.

그런데 이에 반발한 기존 업체가 전기실 등을 점유하며 관리비를 내라고 주장한 것입니다.

관리비를 내지 않은 세대들에겐 관리비 미납이라며 전기까지 끊었습니다.

[관리업체 측 : 계약서에 보면 단서조항이 있어요. '2개월 연체 시 관리비를 체납하면 단전·단수하기로 조치한다'라는 게 계약서 조항에 있어요.]

상가나 복합건물의 경우 공동주택에 해당되지 않아, 관리업체 문제가 생겨도 정부가 개입하기 쉽지 않습니다.

[김영두/한국집합건물진흥원 이사장 : 집합건물은 규모와 용도에 따른 관리에 관한 상세 규정이 없고요. 관리가 당사자들에게만 맡겨져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지난주 사흘간 전기가 끊겼던 건물에 불이 다시 켜졌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조치에 불과해 언제 또 전기가 끊길지 알 수 없습니다.

관리업체 간 복잡한 이해관계 속에서 생겨나는 피해를 막을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정원석, 유규열, 김태헌, 김정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