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밀착카메라] 굳게 잠긴 문…'버려진' 장애인 화장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신축건물에는 '장애인 화장실'을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정부도 '장애인 화장실' 설치 비율이 90%가 넘는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인들이 정말 쓸 수 있는 화장실은, 많지가 않습니다. 문이 잠겨 있거나, 창고로 바뀐 곳도 있습니다.

밀착카메라 윤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요즘 새로 지은 건물에서는 장애인 화장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정부가 전국 약 19만 곳을 조사한 결과를 봐도 장애인용 세면대와 대변기 설치율이 90%가 넘는데요.

장애인 화장실, 실제 사용하기에는 어떨까요?

휠체어를 탄 장애인과 다녀봤습니다.

가는 건물마다 장애인 화장실 문이 잠겨 있습니다.

한 화장실은 '사용 중'이라고 쓰였습니다.

정작 사람은 없습니다.

억지로 문을 열었더니 쓰레기만 있습니다.

[길현명 : 해놓고서 사용 못 하게 하는 것은 없는 것보다 더 화가 나죠. 그걸 왜 해놨나 비싼 돈 들여서, 사용을 못 할 거 같으면.]

다른 곳도 마찬가지.

"계세요?"

이 건물 장애인 화장실은 사람이 있는 것처럼 불이 들어와 있고, 또 여기를 보면 '사용중'이라는 표시등도 켜져 있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문을 두드려도 응답이 없고, 또 '열림' 버튼을 눌러도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화장실로 가는 길목에 집기를 쌓아두고 문을 잠근 곳도 있습니다.

관리가 어렵다는 이유에서입니다.

[가게 주인 : 젊은 사람들 와서 다 토해놓고 여기 들어가서 별짓거리를 다 해요. 우리가 너무 보기가 험악한 거야.]

일반인도 이용하기 힘든 화장실이지만, 장애인은 들어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건물 관리인 : 순전히 일반인들 못 들어가게 하려고 잠가놓은 거지. 장애인들은 동전으로 열면 되죠. 뭐 뾰족한 거만 있으면 되는 거죠.]

문이 열려 있는 곳도 사용이 쉽지 않습니다.

식당들이 입주한 한 상가건물인데요.

여자 장애인 화장실이 있어서 이렇게 열어보니 완전히 청소도구함으로 쓰이고 있어서 변기가 어딨는지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건물 관리인 : 관리소 물건도 있고 그래요. 아무래도 무신경한 게 좀 있죠.]

인천의 한 건물은 건물 안내를 위한 점자 안내판을 장애인 화장실 안에 뒀습니다.

휠체어가 들어갈 공간이 없습니다.

[건물 관리인 : 원래 처음에 그렇게 있어서. 그게 원래 바깥에 나와야 되는 건가요? 저도 몰라가지고.]

일반 화장실은 1층에 있지만 장애인 화장실은 5층에 있는 건물도 있습니다.

5층에 올라와봤더니요.

이 공간은 이미 아이들을 위한 학원으로 쓰이고 있어서 휠체어가 자유롭게 다니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모퉁이를 돌아서 신발장과 서랍장이 놓인 좁은 길을 지나야만 장애인을 위한 점자 블록과 장애인 화장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상가 관계자 : 저희도 좀 의아한 게 거의 다 1층에서 봤는데 왜 여기는…]

현행법상 신축 건물에는 장애인 화장실을 반드시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부실하게 관리해도 제재할 근거가 마땅치 않습니다.

[세종시청 관계자 : 설치하고 나서 문제가 발생하는 거잖아요. 조그마한 상가이기 때문에 강제하는 사항은 없어요. 미흡한 부분인 것 같아요 제도적으로.]

일부 공공기관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서울의 한 주민센터입니다.

장애인 화장실에 청소 도구들을 뒀습니다.

또 다른 주민센터에선 일반 화장실에 가기 위해 장애인이 휠체어에서 내렸습니다.

장애인 화장실을 못 찾아서입니다.

정작 장애인 화장실은 2층에 있었습니다.

[주민센터 관계자 : 장애인 화장실은 2층에 있어요. 화장실이 (안내가) 안 나와 있나 보다.]

흔히 공중화장실은 그 나라의 문화 수준을 알 수 있는 공간으로 불립니다.

사용할 수 없는 장애인 화장실, 장애인 정책에 대한 우리 사회의 현주소가 아닐까요.

(인턴기자 : 윤현지)

윤재영, 정상원, 김정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