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문희상 국회의장 만난 펠로시 "김정은 의도는 남한 비무장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12일(현지시간) 방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단을 만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의도는 북한의 비핵화가 아니라 남한을 비무장화(demilitarization)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장과 여야 대표단은 이날 1시간 넘는 시간동안 펠로시 의장과 면담을 가졌다. 저녁 워싱턴DC 인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면담 내용을 소개했다.


펠로시 의장은 여야 대표단이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해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한국민들의 기대를 전하자 "낙관적(optimistic)이지는 않지만 희망적(hopeful)"이라며 "내가 틀리고 당신들이 맞기를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펠로시 의장은 기본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불신, 견제, 비판적 시각의 바탕 위에서 북한도 믿을 수 없다는 두 가지 시각을 강조했다. 이는 펠로시 의장이 고수해온 입장"이라고 했다.


펠로시 의장은 또 "지난해 정상회담은 김정은에 대한 선물에 불과했다"며 "이제는 말이 아니라 증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펠로시 의장 면담에는 한국계인 앤디 김 하원의원도 나중에 동참했으며,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말 말고 행동이 중요하다. 증거를 보이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펠로시 의장은 "김정은 위원장의 의도는 북한의 비핵화가 아니라 남한의 비무장화인데 그러면 한국은 어떻게 할 것이냐"라고 되묻기도 했다.


방미 중인 국회 대표단은 또 엘리엇 엥겔(민주) 하원 외교위원장과도 면담했으며, 이 자리에는 아태소위 의원들을 중심으로 미국 의원 14명이 참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북미 2차 정상회담에서 한국이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지,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고 대표단은 밝혔다.


미 싱크탱크의 한반도 전문가들의 분위기가 지난해 1차 정상회담은 때와는 달라졌다고 평가했다고 대표단은 소개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애틀랜틱 카운슬의 한반도 전문가들과 만난 것을 언급, "대화가 진지하게 굉장히 잘 됐던 것 같다. 일부 비판적 의견도 있었는데 대체로 북미 정상회담의 가치에 대해 잘 느끼는 편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공화당은 북미 회담에 찬성하는 경향이 강했고 민주당 의원 중에서는 찬반이 엇갈리는 것 같았다"고 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지난해 김종대 의원 등이 미국을 방문해 전문가 그룹과 만났던 것을 언급하며 "지난해 왔을 때와 많은 변화가 있다"며 "당시에는 회의적이고 부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뤘다면 지금은 신중하게 바라보는 반응들이 많다"고 말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