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韓·日 갈등 심화에 중재 나선 美 의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 韓·美·日 협력 결의안 제출 / 北 비핵화 공조 차질 방지 차원

미국 여야 의원들이 한·일 갈등 중재에 나섰다.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의 한국 군함 근접 위협 비행,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등으로 한·일관계가 악화돼 북한 비핵화를 위한 한·미·일 공조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12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공화당과 민주당 소속의 상·하원 의원들이 이날 한·미·일 3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결의안을 제출했다.

결의안은 “한·미·일 3국의 유대와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상원과 하원이 강력하게 지지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과거사 문제로 코너에 몰린 일본이 자국 초계기가 우리 함정의 레이더 조준을 받았다고 일방적 주장을 하면서 시작된 한·일 간 갈등이 심화되자 미국 여야가 연합해 이를 중재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미국 주류 언론은 북한의 비핵화 등 북한을 통제하기 위한 지역적 협력이 중요한 상황이라는 이유를 들어 미국이 중재자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를 펴왔다. CNN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고립주의가 한·일 갈등 중재를 방치하는 등 전통적인 미국의 역할을 방기한다는 취지의 보도를 내놓은 바 있다.

결의안은 엘리엇 엥겔 하원 외교위원장(민주당)과 마이크 매콜 하원 외교위 공화당 간사, 밥 메넨데스 상원 외교위 민주당 간사 등이 발의했다.

김예진 기자 ye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