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황교안·김진태 뺀 한국당 당권주자들 “전대 보이콧 강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일 ‘전대 날짜, 합동연설회 그대로’ 당 결정에 반발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오세훈·홍준표 공동행동

“불공정하고 반민주적…특정인 옹립 절차”

홍준표 “황교안 출마 위해 원칙 바꾸더니…공당 원칙 운운”

이데일리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자유한국당이 2.27 전당대회 날짜를 변경 없이 강행키로 결론내린 8일 황교안 전 총리, 김진태 의원을 제외한 6명의 당권주자들이 전대 보이콧을 선언했다. 2차 북미회담과 겹쳤음에도 날짜를 그대로 두고, 전대룰에 관해서도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지도부와의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번 전대에서 황 전 총리와 김 의원 단 두 명이 대표직을 놓고 겨루는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이 생겼다.

원내의 심재철 안상수 정우택 주호영 의원, 원외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대표는 이날 공동 성명서를 내고 “불공정하고 반민주적인 당운영을 개탄하며 전대 보이콧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비상대책위를 향해 “전대 출마 후보자들과 사전에 룰미팅 한번 없이 일방적으로 경선룰을 결정하는 불공정하고 반민주적인 행태로 일관했다”며 “6명의 후보들이 당에 공식 요청한 경선룰 및 개최시기 조정 또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불만을 토했다.

이날 당 선거관리위원회 회의에 앞서 6명 후보가 전대 날짜 연기, 4회로 잡힌 합동연설회 대폭 축소, 2회로 예정된 TV토론회 확대 등을 요구했음에도 선관위와 비대위에서 이를 전폭 수용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선관위와 비대위는 이날 오후 차례로 회의를 열어, 전대를 예정대로 27일에 열고 합동연설회도 그대로 4회로 진행하되 TV토론회는 방송과 유튜브를 포함해 최대 6회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키로 결정내렸다.

6명의 당권주자들은 “우리는 이번 전대를 당을 부활시키는 기회로 만들기보다는 특정인의 옹립을 위한 절차로만 밀어붙이는 모습에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지도부를 비난했다. 유력주자인 황교안 전 총리를 사실상 밀어주고 있단 얘기다.

홍준표 전 대표는 특히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홍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언제는 흥행을 위해서 원칙까지 바꾸며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하더니 이제와서는 공당의 원칙 운운하면서 전대를 강행하겠다고 하는 것을 보노라면 참 어이가 없다”고 김병준 비대위원장을 직격했다. 이어 “당이 왜 그러는지 짐작은 가지만 말하지는 않겠다”며 “모처럼의 호기가 특정인들의 농간으로 무산되는 것 같아 걱정스럽다”고 했다.

한 후보 측 관계자는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6명 후보 모두 12일로 예정된 등록일에 등록하지 않기로 한 걸로 안다”고 전했다.

다만 안상수 의원, 오세훈 전 시장 등은 당장 9일로 잡힌 공식일정은 예정대로 소화하기로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