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경기도 “체육계 성폭력 뿌리뽑는다”… 전수조사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가 체육계 성폭력 피해 근절을 위해 발벗고 나선다. 이를 위해 전수조사 대상 선수를 확대하기로 했다.

도는 29일 이런 내용의 체육계 성폭력 근절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성폭력 가해자가 확인될 경우 영구 제명하는 등 강력히 조치도 취한다.

앞서 도는 지난 16일 도청 10개 팀(74명)을 비롯해 도내 29개 시ㆍ군의 119개 직장운동부 소속 선수 및 감독ㆍ코치 921명을 대상으로 성폭력을 비롯한 이른바 체육계 ‘4대 악(惡)’ 피해 전수조사를 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날 내놓은 강화 대책에 따라 전수조사 대상을 지자체 직장운동부 소속 선수 등은 물론 장애인 선수 2,540명, 대학생 선수 1,213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도의 체육계 성폭력 피해 조사 대상은 모두 4,674명으로 늘었다.

도는 28일부터 인권센터에 성폭력 상담전문가 1인을 배치한 상태로, 피해자들의 신원 노출을 막기 위해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설문조사가 불가능한 지적장애 여자선수 137명에 대해서는 1대 1 방식으로 조사를 한다.

조사 결과 성폭력 피해자가 확인될 경우 무료 법률서비스를 하고, 가해자에 대해서는 영구제명 등 강력히 조치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인권센터 내에 체육 선수 보호를 위한 상담ㆍ신고센터를 지속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