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밀착카메라] 무인 주문할 때마다 '스무고개'…디지털 소외계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식당이나 영화관 공항이나 기차역까지 직원 없이 기계만 있는 곳들이 많지요. 또 인터넷이나 앱을 통해서만 주문하고 예약할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편해서 좋기는 하지만 익숙하지 않아서 어려운 사람들도 많습니다.

밀착카메라 구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역 대합실입니다.

자동매표소에서도 표를 사거나 환불하는 등 대부분의 업무를 할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보다시피 이용하는 사람이 없어서 바로 업무를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건너편에 있는 사람이 있는 매표소에는 줄이 길게 늘어서 있습니다.

줄을 선 사람들은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과 외국인, 할인을 받으려는 군인이 대부분입니다.

[(얼마나 기다리셨어요?) 5분? 6분?]

[10분?]

기계나 카드 사용이 어려운 사람들은 결국 직원이 있는 창구를 찾습니다.

[사람 많으면 좀 기다리고 없으면 뭐. 괜찮아. 젊은 사람, 바쁜 사람은 몰라도.]

패스트푸드점을 비롯한 가게들도 속속 무인화 기기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에게도 편하지만은 않습니다.

[최진영/서울 갈현동 : 세트 메뉴 아니면 저기에 써져 있는 할인하는 거 그런 거 찾아볼 때 그게 어디 있는지 조금 불편했어요.]

서울 종로의 한 패스트푸드점.

기기로 직접 주문을 해야 한다는 안내가 붙어 있습니다.

[방법이 없어. 그렇게 하라고 하니까. 옆에서 젊은 애들한테 배워가지고 하지. 나이 먹은 사람들 어려워. 나도 몇 번 그냥 나갔었어.]

하지만 어려워 하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기기와 카운터를 오가며 주문을 여러 번 시도하다 포기하는가 하면, 기기 사용법을 점원에게 안내 받는 손님도 많습니다.

결국 점원에게 직접 주문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무인 서비스를 차별이라고 지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커피 한 잔에 2000원이니까 싸잖아. 그러니까 많이 애용하지. 대우해달라는 게 아니고 노인네들을 좀 보호를 해줘야 하는데 어떤 때는 너무 심한 소리를 하고.]

금요일 오후 은행이 한창 붐빌 시간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현재 대기하고 있는 사람이 몇 명인지 알 수 있고요.

번호표도 미리 발급을 해서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해당 서비스를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공항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밤 10시가 되면 대부분 매표소가 문을 닫고, 무인 발급기만 운영돼, 버스를 놓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공항 버스터미널 관계자 : 티켓이요? 안 끊은 사람 많죠. 나이 드신 분들이 제일 많고. 시간이 어느 정도 있으면 기다려주고. (차가) 바로 들어오면 못 기다려주고.]

최근에는 인터넷이나 앱을 통하지 않으면 아예 이용하지 못하는 공공 시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일부 지자체들이 운영하는 테니스장, 배드민턴장 등 체육시설들이 대표적입니다.

노년층의 '디지털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법 등을 가르치는 강좌도 늘고 있습니다.

[박신애/강사 : (정원이) 20명 정돈데 80명씩 접수를 하시고요. 처음에는 추첨제가 아니라 선착순이었거든요. 새벽 5시부터 줄을 서시더라고요.]

수강생들 노트마다 수업 내용이 빼곡하고, 쉬는 시간에도 질문을 하려는 사람들이 줄을 섭니다.

[강현숙/수강생 : 엄청 답답했었거든요. 자신감도 생기고 막 이렇게 해보게 돼요. 토핑 위에 뭐로. 자존감도 생기고 자신감도 생기고요. 너무 감사드려요. 한마디로.]

대부분 70대 이상의 수강생들은 디지털 교육이 더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박정원/수강생 : 이거 없으면 암흑이야. (스마트폰으로) 친구들하고 모여서 가기도 좋고, 외국인하고 번역할 수도 있고 참 좋아요. 그러니까 인생을 새로 사는 것 같아.]

새로운 기술이 모든 이들에게 편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적응을 할 수 있을 때까지 배려하고 노력하는 시스템이 필요해 보입니다.

(인턴기자 : 우수민)

구혜진, 정철원, 최다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