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트럼프 대선캠프 고문, 러시아 연루" FBI 감청영장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캠프에서 활동한 인사가 러시아의 2016년 미국 대선 개입 의혹에 연루됐다는 내용이 담긴 미 연방수사국(FBI)의 문서가 공개됐습니다.

일간 뉴욕타임스는 21일(현지시간) 정보공개청구 소송을 통해 트럼프 선거캠프의 외교정책 고문이었던 카터 페이지(47)에 대한 FBI의 감청영장 신청서를 입수했다며 그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FBI가 2016년 10월 해외정보감시법원에 제출한 것으로, 올해 초 기밀에서 해제됐습니다.

이 서류에는 페이지가 러시아 정부의 포섭 대상이었다고 FBI가 믿는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또 "미 형법을 위반, 2016년 미 대선의 결과를 훼손하고 영향을 미친다"고 언급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페이지는 정보 요원들을 포함해 러시아 정부 관리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 "페이지는 러시아 정부와 협력하며 공모하고 있다"는 FBI의 설명도 있습니다.

페이지는 러시아 정보원이라는 의혹을 부인하고 있으며 FBI가 첫 감청영장을 신청한 지 2년이 다 되도록 범죄 혐의로 기소되지 않았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습니다.

법무부와 FBI는 페이지에 대한 감청영장을 3차례 갱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페이지는 22일 오전 CNN 인터뷰에서 "내가 러시아 측과 연루됐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다"면서 "결코 외국 정부의 요원 역할을 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이번 영장은 미국 내 외국 스파이 용의자에 대한 감청을 허용하는 해외정보감시법(FISA)에 따른 것으로, 감청영장 신청서가 공개된 것은 약 40년 전 법률 제정 이후로 처음입니다.

영장 신청서는 무려 412쪽에 달합니다.

다만 상당 부분이 검은색으로 덧칠한 기밀사항이어서 정확한 문맥을 파악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페이지에 대한 감청은 올해 초부터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측이 반발했던 사안이기도 합니다.

공화당은 FBI가 권한을 남용해 부적절하게 감청영장을 받았다고 비난해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제프 세션스 법무부 장관이 FBI의 권한남용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는다고 질타한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휴일 오전 트윗을 통해 "(영장 신청서는) 우스꽝스럽게도 심하게 수정됐다. 법무부와 FBI가 연방법원을 속였다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 '마녀 사냥', '사기'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사악한 힐러리 클린턴 후보와 민주당 전국위원회(DNC)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트럼프 대선캠프를 불법적으로 염탐(감시)한 정황이 짙어지고 있다"면서 "공화당은 이제 강하게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페이지 감청영장이 공개되면서 오히려 트럼프 대선캠프가 불법적으로 도청됐다는 자신의 주장이 명확해졌다고 역공을 가한 셈입니다.

반면 민주당은 트럼프캠프의 러시아 연루 의혹이 더욱 뚜렷해졌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인 낸시 펠로시 의원은 "2016년 미 대선에 불법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위해 러시아와 트럼프 선거캠프의 고위인사인 카터 페이지가 협조했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말했습니다.

​☞ [친절한 경제] 전기료 누진제 걱정 없이 에어컨 '빵빵' 트는 팁!
☞ [SDF X 김동식 콜라보] <2인 1조> 소설 보러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