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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8 (토)

[기자수첩] 국립오페라단의 문제는 문체부(장관 도종환)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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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국제뉴스) 박준석 기자 = 1.국립오페라단은 55년된 국립예술단체로서 오페라를 제작하는 단체이다. 국립예술단체들 중에 단원이 없는, 오페라단이라고 할 수 없는 이상한 형태의 오페라단이다.사실 우리나라의 모든 오페라단은 공립 사립 모두 100% 이런 형태다. 그래서 성악가들이나 관련예술가들이 외국에 말하기도 창피한 후진국형이라 비판하는데도 눈 하나 깜짝 안하고 55년째 오페라단이 이런 거라고 우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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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장이 누가 되는지가 문제가 아니다

그러니 우리나라엔 그야말로 제대로 된 오페라단이 하나도 없다.

이것은 온전히 문화체육부의 책임이다. 그런 가운데 최근에도 광역단체에 이런 후진국형 오페라단이 창설되기도 했다. 사상누각은 지속되고 있다.

2. 예술의 전당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아트센터이지만 각종 지원을 받는 예술인과 단체들, 국공립단체들의 지원비를 다시 회수하는 대관사업(대부분의 지원 사업에서 대관료가 제일 크며 홍보예산은 거의전무하다)을 하는 전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대관전문 공립극장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문화예술회관, 문화의 전당(이하 극장)들이 수 십 년째 이 상태이고 문체부안의 정책하는 사람들 누구도 이것을 해결할 문제로 여기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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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전당은 대관업체의 처지를 면해야한다

3. 국립오페라단과 예술의전당의 문제는 결코 두기관의 문제가 아니다. 서울시 산하 문예회관의 모 사장은 이것을 이중적정체성이라 표현 했다.

예술의전당을 비롯한 문예회관들은 관련법에 의해 할 일이 정해져있고 주로 대관과 성과가 과제일 뿐이며 공연을 만들 때 공립단체들과 공연을 만드는 일은 거의 하지 않는데 극장과 단체들의 이중적 정체성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상주단체로든 소속단체로든 극장에 있는 공립예술단체들은 공연을 만들고 홍보하는 직원들을 별도로 가지고 있으며 극장에는 세 들어 산다. 극장은 그들의 소유가 아니고 대관료를 내고 있다. 그리고 오케스트라, 합창단, 무용단 그들끼리도 협력해서 공연을 만드는 일은 거의 없다. 규정에 의해서 그들이 할 일만 하면 된다. 그들이 극장의 공연제작에 주체로서 참여할 필요나 의무가 없다. 규정에 의해서 그렇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이 국가나 지역의 예술인들 몫의 예산을 배정받은 단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것이 이중적 정체성이다. 이 모든 것이 법과 규정으로 정해져있고 그 규정에 의해 극장과 단체는 따로 존재한다. 수 십 년의 문제이기에 몇 문장으로 표현하기는 쉽지 않으나 결국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규정과 법을 조정해야하고 문체부가 나서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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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종환장관에 예술가들의 기대가 크다

4. 공연예술계의 인적 물적 자원이 가장 집중된 공적극장과 예술단체들이 이 지경이니 관련예술계는 산업화하지 못하고 그들이 만들어내는 공연들은 국제적인 수준에 이르기 힘들다. 그러니 정명훈같은 슈퍼스타에 휘둘리게 된다. 많은 비용을 들였지만 그가 떠나고 나니 그 많은 투자의 효과는 눈처럼 사라졌다.

다른 도시의 시립교향악단과 같은 예산인데 정명훈 하나가 새로운 오케스트라로 변모시켰다고 말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겠지만 결코 아니었다. 사실 정명훈 혼자서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정명훈 한사람에게만 예산을 쓴 것이 아니라 엄청난 예산으로 그의 수석들을 프랑스에서 데려왔고 이제 전원 돌아갔다. 슈퍼스타 몇 사람이 우리문화의 자랑이 될 수 없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우리에게는 제대로 된 제작 극장 하나가 없다. 그런데도 책임자들은 부끄러움을 모른다.

5. 그러니 이제는 예술의전당과 국립오페라단의 문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예술정책 중에 공연예술과 국립단체 담당부서의 일이다. 국립오페라단장은 오페라단으로서의 제 모습을 갖추기 위한 준비를 하는 자리여야하고 문체부는 국립오페라단장의 일을 오직 오페라제작으로 한정지어서는 안 된다.

예술의전당 사장은 기존의 국립 예술단체들을 통합 하던지, 혹시 그들이 원하지 않는다면 사정해서 하기 보다는 필요한 예술가들을 새로 고용해야 한다. 통합은 사장과 예술감독 아래 프로덕션체제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세종문화회관식의 이중적정체성의 통합은 최악의 선택이 된다. 그렇게 하면 예술가들의 양로원으로 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래서 예술의전당 사장은 전 정부처럼 박근혜정부의 싱크탱크로 불리던 국가미래연구원 출신, 박정희 관련 뮤지컬 대관으로 유명해진 소극장의 관장을 사장으로 임명하거나 문화체육관광부의 차관출신에게 선물로 주는 자리여서도 안 된다. 전문가 중에 전문가가 와야만 해낼 수 있는 자리이다.

그리고 최소한 올해 국립오페라단과 함께라도 제작극장으로 새로운 출발을 해야만 한다. 이제는 그 책임이 문체부의 문화예술정책라인에 있다는 것을 누구나 안다. 또한 도종환장관의 책임이기도 하다.

6.문화예술계의 블랙리스트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 예술가들을 두려워한 무능한 정권들이 예술가들을 괴롭힌 추악한 사건으로서 끝까지 그 책임을 물어서 재발되지 않아야한다.

하지만 55년 된 이상한 국립오페라단의 모습을 보면서 그리고 대관 전문 업체 예술의전당을 보면서 더 부끄러워해야한다. 세상의 어느 살만한 나라의 극장이 대관전문이고 예술단체는 단장만 있고, 합창단과 오케스트라들이 별도의 회사로 있는가.

도대체 해외출장은 가봤는지 묻고 싶다. 문화관광연구원의 리포트를 보면 눈으로 보는 사실을 글로서 지우는 재주만 보인다. 이 일은 점차적으로 해서는 안 되고 즉시 실행할 수 있으며 예술인들에게 인색한 그 무서운 돈도 들지 않는다.

문화산업이 일어나려면 국공립극장들이 제작극장이 되어야한다. 그래야 일자리도 생겨난다. 언제까지 예술가들을 알바비용으로 알바만 시킬 것인가? 공적극장들을 정상화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화 산업화 논의는 공염불이다.

7.청와대에 교육문화수석이 있었지만 없어졌다. 문화예술계에서 주장하는 팔길이정책 때문인지 심지어는 예술위원회만 남기고 문화체육부에서 문화를 떼어내는 이야기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전국에 있는 극장들과 예술단체들이 이중적 정체성으로 존재하면서 수 십 년 동안 쌓인 관성을 극복하면서 일을 이뤄 내려면 오히려 문화수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혹은 장관 직속의 TF팀이 구성되어 국립단체들과 예술의전당을 정상화시키고 적어도 광역지자체부터라도 정상화작업이 동시에 이뤄져야만 한다.

8. 이러한 극장의 정상화는 많은 관련 예술단체들의 이해와 상충된다고 느끼기 쉽다. 하지만 전국의 모든 예술단체들이 단체로만 존재하는 상황을 언제까지 지속할 것인가? 이제는 단체보다는 극장의 공연예술가로 존재형태를 바꾸어야 한다. 그래야 산업화가 될 수 있고, 그래야 일자리가 늘어난다. 몇몇의 단체장 자리에 연연하는 사람들의 반발을 경계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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