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개방 이후 중국의 대외 문화 교류가 확대되자 1급 문물의 해외 전시 및 전람 등도 늘어나기 시작했다. 문물의 소실을 염려한 중국 국가문물국은 금지출국전람문물목록을 발표하고 1급 문물 64점을 해외로 반출할 수 없도록 규정했다. 봉황망(凤凰网)에서는 중국의 1급 문물 중 14점에 대해서 집중 조명했다.
◇ 차이타오강후이관위스푸원(彩陶缸绘鹳鱼石斧纹)
▲ 차이타오강후이관위스푸원(彩陶缸绘鹳鱼石斧纹)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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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타오강후이관위스푸원(彩陶缸绘鹳鱼石斧纹)은 1978년 허난성(河南省) 린루(临汝县∙지금의 루저우시(汝州市)) 옌촌(阎村)에서 출토돼 허난성 박물관에서 보존하고 있는 채색토기다. 전형적인 신석기시대 앙소(仰韶)문화의 유형을 보여주는 이 도자기 위에는 황새가 물고기를 입에 물고 으스대고 있고 옆에는 돌도끼를 세워 놓은 그림이 그려져 있다. 이에 대해 고고학자들은 당시 황새 부족이 물고기 부족을 제압하고 난 다음 자신의 위엄을 과시하는 모습을 묘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림 속에서 물고기의 어미(魚尾)가 지워져 있는 점도 특이하다.
◇ 타오잉딩(陶鹰鼎)
▲ 타오잉딩(陶鹰鼎)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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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오잉딩(陶鹰鼎)는 매의 형상을 띤 상(商)나라 시대 도기(陶器)다. 1957년 산시성(陕西省) 웨이난시(渭南市) 화센(华县) 타이핑좡(太平庄)에서 출토돼 현재 중국 국가 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다.
◇ 허우무우퉁딩(后母戊铜鼎)
▲ 허우무우퉁딩(后母戊铜鼎)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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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商)나라 후기에 제작된 것으로 알려진 허우무우퉁딩(后母戊铜鼎)은 1939년 허난(河南)성 안양(安阳)시 우관촌(武官村)에서 출토돼 현재 중국 국가 박물관에서 소장 중이다.
◇ 리구이(利簋)
▲ 리구이(利簋)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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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구이(利簋)는 1976년 산시(陕西) 시안(西安) 린퉁(临潼)구 링커우진(零口镇)에서 출토돼 현재 중국 국가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리구이는 주(周)나라 무왕(武王) 때 관리인 리(利)가 만든 현존 최고(最古)의 서주(西周) 청동기 유물이다. 리구이에는 무왕벌주(武王伐纣)의 구체적 날짜인 '갑자일(甲子日)'이 기록돼 있어 당시 역사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 동펀마(铜奔马)
▲ 동펀마(铜奔马)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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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펀마(铜奔马)는 1969년 간쑤성(甘肃省) 우웨이(武威)시 량저우(凉州)의 레이타이한(雷臺汉)묘에서 출토돼 간쑤성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동펀마는 천마(天馬)가 하늘에서 달리는 와중에 날아가는 제비를 발로 힘껏 밟는 모습을 생동감 있게 묘사한 작품이다.
◇ 다위딩(大盂鼎)
▲ 다위딩(大盂鼎)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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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위딩(大盂鼎)은 산시(陕西)성 바오지(宝鸡)시 치산(岐山)현에서 출토돼 현재 중국 국가박물관에서 보관 중이다. 다위딩은 서주(西周) 초기 금문서법(金文书法)의 대표작으로 평가 받는 연회용 청동기 술잔이다.
◇명나라 펑관(明代凤冠•봉황 모양의 장식이 달린 관)
▲ 6룡(龙) 3펑관(凤冠) 과 3룡(龙) 2펑관(凤冠)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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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룡(龙) 9펑관(凤冠) 과 12룡(龙) 9펑관(凤冠)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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펑관(凤冠)은 1957년 베이징시 창핑(昌平)현 딩링(定陵)에서 발견돼 중국 국가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명나라 효단(孝端)황후와 효정(孝靖)황후의 3룡(龙) 2펑관(凤冠), 9룡 9펑관, 12룡 9펑관, 6룡 3펑관이 있다. 관 위에는 용과 봉황이 있고 크기가 서로 다른 진주, 보석으로 장식했는데 보석의 경우 많게는 128개, 적게는 95개, 진주는 3426개에서 많게는 5449개까지 장식돼 있다.
◇진허우쑤중(晋侯苏钟)
▲ 진허우쑤중(晋侯苏钟)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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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허우쑤중(晋侯苏钟)는 1992년 산시(山西)성 취워진허우(曲沃晋侯)묘지 8호 묘에서 출토됐다. 이 편종은 모두 16점으로 이 중 14점만 묘에서 도굴돼 상하이박물관과 산시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이 위에는 글씨가 새겨져 있는데 이를 전부 합쳐보면 주나라 33년 정월 8일에 진후소(晋侯苏)가 명령에 따라 숙이(夙夷)의 오랑캐를 토벌한 과정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
◇허무두 출토 주치완(河姆渡出土朱漆碗)
▲ 허무두추투주치완(河姆渡出土朱漆碗)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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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무두 출토 주치완(河姆渡出土朱漆碗)는 신석기 시대 토기로 1977년 저장성(浙江省) 닝보시(宁波市) 위야오시(余姚市) 하모도(河姆渡)유적지에서 출토됐다. 나무 재질의 타원형으로 된 붉은색 토기인 허무두 출토 주치완을 통해 6~7천년 전부터 사람들이 생활용기의 표면에 칠을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수이징베이(水晶杯)
▲ 수이징베이(水晶杯)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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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이징베이(水晶杯)는 1990년 저장성(浙江省) 항저우시(杭州市) 반산진(半山鎮) 스탕촌(石塘村)의 전국시대 무덤에서 출토된 잔으로 현재 항저우시 문물고고연구소(杭州市文物考古研究所)에 소장돼 있다.
◇ 시촨추투퉁진(淅川出土铜禁)
▲ 시촨추투퉁진(淅川出土铜禁)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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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촨추투퉁진(淅川出土铜禁)는 1978년 허난 시촨(淅川) 샤쓰(下寺)에서 출토돼 허난성 박물관에 보관 중이다. 이 유물은 중국 실납법(失蜡法∙ 밀납으로 모형을 만들고 그 위를 진흙으로 두껍게 입힌 다음 뜨거운 불로 밀납을 녹여 빼고 그 사이에 쇳물을 넣어 주조하는 방식)을 이용해 만든 최초 동기(铜器)다.
◇ 롄허퉁팡후(莲鹤铜方壶)
▲ 롄허퉁팡후(莲鹤铜方壶)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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롄허퉁팡후(莲鹤铜方壶)는 1923년 허난(河南)성 정저우(郑州)시 춘추정궈대묘(春秋郑国大墓)에서 출토돼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과 허난성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춘추시대 중기에 술병이나 물병으로 사용된 이 한 쌍의 청동 항아리를 통해 당시 청동기 예술을 엿볼 수 있다.
◇ 청허우이칭퉁쭌판(曾侯乙青铜尊盘)
▲ 청허우이칭퉁쭌판(曾侯乙青铜尊盘)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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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허우이칭퉁쭌판(曾侯乙青铜尊盘)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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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허우이칭퉁쭌판(曾侯乙青铜尊盘)는 1978년 후베이(湖北) 쑤이저우(随州)의 통치자 청허우이(曾侯乙)의 무덤에서 출토돼 후베이성 박물관에서 보존 중인 제례의식용 청동 술잔과 술잔 받침이다. 이 술잔과 받침은 장식이 매우 많고 정교해 초(楚) 나라 최고의 유물로 평가 받고 있다.
◇ 인화쐉룬스얼환시장(银花双轮十二环锡杖)
▲ 인화쐉룬스얼환시장(银花双轮十二环锡杖)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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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화쐉룬스얼환시장(银花双轮十二环锡杖) / 사진출처 = 봉황망(凤凰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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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화쐉룬스얼환시장(银花双轮十二环锡杖)은 1987년 베이징 파먼쓰(法门寺 · 법무사) 디궁(地宫)에서 발견돼 법무사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다. 손잡이 부분에 있는 4개의 둥근 테는 고(苦), 집(集), 멸(灭), 도(道)를 상징하며 12개의 작은 고리는 12부경(十二部经)을 의미한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최예지 기자 rz@ife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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