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8 (토)

김정남 부검 결과, 금지 독극물 VX 검출…수사 급물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그럼 첫 소식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현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유선의 기자, 김정남 시신에서 검출됐다는 VX, 어떤 물질입니까?

[기자]

말레이시아 경찰은 VX로 불리는 신경작용제가 김정남의 얼굴에서 검출됐다는 잠정 결론을 담은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경찰은 VX가 현재까지 알려진 독가스 가운데 가장 유독한 신경작용제 중 하나라고 설명했는데요. 불과 몇 분 만에 건강한 사람의 목숨을 빼앗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흡기나 눈, 피부 등을 통해 인체에 흡수되는데 잘 알려진 사린 가스보다 100배 이상 독성을 발휘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앵커]

잠정 결론이라면 아직 확실한 건 아닌 건가요?

[기자]

100%는 아니지만 거의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화학청은 지난 15일 진행된 김정남 시신 부검에서 얻은 샘플을 열흘 가까이 분석했는데요.

시신의 눈 점막과 얼굴 부검 샘플에서 VX가 검출된 것은 사실이라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다만, VX의 출처나 제조 경위가 아직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잠정 결론'이라는 표현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지금 말씀하셨듯이 VX는 금지된 물질인데, 출처는 아직 확인이 안됐다는 건가요?

[기자]

말레이시아 경찰은 VX가 국제협약인 화학무기협약에 따라 화학무기로 분류된 물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도 VX를 화학전에서만 사용되는 강력한 신경제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특히 유엔결의 687호에는 대량살상무기로 분류가 돼있습니다.

[앵커]

독성물질 분석결과가 나왔는데 수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됩니까?

[기자]

말레이시아 경찰은 이정철 체포 이후 유력 용의자 신병 확보에 상당히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VX 검출로 수사망을 상당히 좁힐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은 22일 이정철과 연계된 것으로 보이는 말레이시아 남성 한 명을 체포하고, 근처 콘도에서 화학물질과 장갑 등도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여기에서 VX와 관련된 물질이 나올 경우 이정철과의 직접적인 범죄 연관성을 입증하는데 유력한 증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유선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