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용산구, 국내 최초 베트남 테마거리 조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서울 이태원에 국내 최초로 베트남 테마거리가 조성됐다.

용산구(구청장 성장현)는 로데오 패션거리인 이태원 보광로59길에 연장 300m, 폭 8m 규모 '베트남 퀴논길(Vietnam Quy Nhon-gi)' 조성을 완료하고 오는 15일 오후 2시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베트남 쿼논길'은 용산구와 베트남 퀴논시가 올해 우호교류 20주년(자매결연 19주년)을 맞아 양 도시 이름을 따 만들기로 지난해 합의하면서 조성됐다.

퀴논시도 다음달까지 보 응엔 지잡 스트리트(Võ Nguyên Giáp, tp. Quy Nhơn, Binh Dinh Province, Vietnam) 신도시 개발지구에 연장 440m, 폭 8m 규모 '용산거리' 조성할 예정이다.

용산구는 퀴논거리를 내외국인이 즐겨 찾는 보행 명소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총 공사비 10억원을 들여 대대적인 정비를 단행했다. 베트남 유학생, 결혼이민자, 기업 자원봉사자 등이 참여해 주변 벽화를 그리고 도로와 조명, 퀴논 정원, 조형물, 포토존 등을 새롭게 꾸몄다.

용산구는 퀴논거리 구간별로 문화, 소통, 자연, 화합이라는 4가지 테마를 설정했다. 방문객들이 길을 걸으며 자연스레 베트남 문화를 익히고 양 도시가 자매결연 관계를 더욱 돈독히 이어간다는 취지다.

도로 바닥에 베트남 국화인 연꽃을 패턴 방식으로 연출하고 조명 기둥에 베트남 전통 문양을 새겨 넣었다. 퀴논거리 중앙 퀴논 정원에는 ‘논’(non, 베트남 전통모자)을 형상화한 조형물을 설치했다.

퀴논거리에서 이태원로로 연결되는 골목길도 바닥과 조명을 깔끔하게 정비하고 각각 ▲Xin chào(신 짜오=안녕하세요) ▲Hòa bình(호아 빈=평화) ▲Hy vọng(히봉=희망) ▲Đoàn kết(도안 껟=협력)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퀴논 정원에 우체통도 임시 설치했다. 용산구는 서울지방우정청에서 지원 받은 우편엽서를 우체통 옆에 비치했다. 15~16일 양일간 이태원관광특구 일대에서 열리는 이태원 지구촌 축제기간 중 퀴논길을 방문한 외국인과 여행자들이 엽서를 써서 우체통에 넣으면 이를 항공우편으로 모국까지 전달해준다.

퀴논거리 준공식에는 퀴논시 대표단 25명을 비롯해 용산구청장, 주한 베트남 대사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다. 베트남 유학생 문화공연과 경과보고, 숙명여대 문화공연팀의 축하공연 등이 진행된다.

베트남은 한국의 3대 교역국 중 하나다. 방한 베트남 관광객 역시 연간 15만 명에 이를 정도로 크게 증가했지만 현재 이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특구 및 지자체는 전무한 실정이다.

용산구는 베트남 관광객이 음식점, 노래방, 상가, 숙박시설 등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퀴논거리 일대에 베트남어를 영어, 중국어 수준의 주요 언어로 채택해 안내문 등을 개선할 계획이다.

퀴논시는 빈딩성 제1행정시로 인구는 28만 명이다. 1965년부터 1972년까지 베트남전 당시 파월 한국군 맹호부대의 주둔지이자 최대 격전지이기도 하다.

용산구는 한국과 베트남의 수교가 시작된 1992년 이후 지방정부로서 양국 간 관계회복과 우호협력 증진을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 1996년 구 대표단이 처음 퀴논시를 방문했고 이듬해 두 도시 간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다.

용산구는 지난 20년간 퀴논시와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한국어·한국문화교육사업, 불우학생 장학지원, 우수학생 유학 지원사업, 백내장 치료 지원사업, 사랑의 집짓기 사업 등을 다양하게 펼쳐 왔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이번 이태원 지구촌 축제는 이태원로 일대는 물론 최근 조성을 완료한 베트남 퀴논거리와 앤틱가구거리까지 포함해 영역을 크게 늘렸다"며 "지구촌 축제와 더불어 전국 유일의 베트남 테마거리도 경험해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태원 지구촌 축제는 '이태원, 세계 문화 꽃이 만발하다!'는 주제에 따라 '4대 만발(기대만발, 화제만발, 문화만발, 웃음만발)' 콘셉트로 진행된다.

ironn108@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