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특검, '계엄 해제 표결 방해' 추경호 불구속 기소

YTN
원문보기

특검, '계엄 해제 표결 방해' 추경호 불구속 기소

속보
LG엔솔, 벤츠에 2조원 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

[앵커]
내란 특검이 계엄 해제 표결 방해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을 오늘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특검은 추 의원이 계엄 당시 여당의 원내대표였는데도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헌법적 책무를 저버렸다고 지적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신귀혜 기자, 특검 발표 내용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네, 특검은 오늘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을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법원에서 추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지 4일 만입니다.

특검은 여당의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계엄 의지를 꺾을 유일한 인물이라며, 추 의원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계엄 협조 요청을 받고도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의원총회 장소 변경을 통해 표결 의사가 있는 의원들이 발길을 돌리게 했다며 이는 윤 전 대통령이 국회를 봉쇄하고 의원들을 끌어내려고 한 것과 같게 평가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윤 전 대통령이 추 의원과의 통화에서 '걱정하지 말라, 금방 끝난다'고 말한 건 비상계엄 해제 표결이 되지 않는 걸 전제로 한 거라며 추 의원의 행동을 사실상 윤 전 대통령에 대한 협조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특검은 추 의원에게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혐의에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추 의원의 방어권을 보장할 필요성에 무게를 뒀는데요.


이후 특검은 영장 재청구가 어려운 만큼 추 의원을 최대한 빠르게 재판에 넘겨 합당한 처벌을 받게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왔습니다.

이와 함께 특검은 황교안 전 총리도 내란 선동과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특검의 수사 기간은 이제 일주일 정도가 남았는데요.

특검은 이 기간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 등 남아 있는 주요 피의자들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하는 데 전념할 거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내란 특검 사무실에서 YTN 신귀혜입니다.

영상편집 : 안홍현

YTN 신귀혜 (shinkh061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